IT 게임

게임업계 '합종연횡' … '플랫폼+콘텐츠' 모델 대세

허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18 14:08

수정 2018.02.18 14:08

올해 게임업계 역대급 M&A '큰 장' 선다
게임업계의 합종연횡 열풍이 거세다. 중국에서 텐센트가 경쟁사로 분류했던 샨다게임즈에 5000억원의 투자유치를 발표한데 이어 우리나라에선 카카오게임즈가 텐센트, 넷마블게임즈, 액토즈소프트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아울러 올해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은 현금을 쌓아놓고 투자할 기업을 찾고 있다. 넷마블과 엔씨소프트가 대형 M&A를 예고하고 있으며, 신흥 '빅3'로 부상하고 있는 블루홀과 펄어비스 등도 M&A에 적극적이다. 중견 게임사인 컴투스도 M&A 의사를 적극 피력하고 있다.

1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사간 지분투자와 M&A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플랫폼 사업자와 게임 개발사간의 협력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해외 시장을 겨냥한 글로벌 M&A도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카카오게임즈가 텐센트와 넷마블게임즈, 액토즈소프트 등으로 14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최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 설립을 발표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가 텐센트와 넷마블게임즈, 액토즈소프트 등으로 14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최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발 자회사 프렌즈게임즈 설립을 발표하고 있다.
최근 진행된 게임업체간 지분투자 형태는 플랫폼 사업자와 게임 개발사간의 협력 모델이다. 중국에선 위챗 플랫폼을 확보하고 있는 텐센트가 게임 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샨다게임즈에 약 5000억원 투자를 단행했다. 국내서도 '카카오톡'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서비스하는 카카오게임즈가 텐센트를 비롯 넷마블, 액토즈소프트 등으로 부터 140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넷마블이나 액토즈소프트 등이 개발중인 게임이 카카오톡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것이다.

업계 한 전문가는 "텐센트의 샨다 투자와, 카카오게임즈 투자 유치는 플랫폼과 콘텐츠의 만남이라는 같은 맥락"이라며 "게임 시장 내 각 분야의 선두 기업들의 전략적 합종연횡이 계속 될 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특히 올해는 게임기업들이 잇따라 대규모 M&A를 추진하고 있는 만큼 합종연횡 추세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빅3'로 꼽히는 넷마블과 넥슨, 엔씨소프트가 모두 M&A를 추진하고 있다. 넥슨의 지주회사인 엔엑스씨(NXC)는 넥슨 일본법인의 주식 1000만주를 팔아 3530여억원의 자금을 확보했다. 이 중 2600억원을 유럽 투자 전문회사인 NXC벨기에에 출자했다. 이 자금은 유럽 지역 기업 M&A에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주요 게임업체들의 M&A 추진 계획
구분 내용
넷마블게임즈 카카오게임즈에 500억원 투자, 글로벌 게임기업 도약 위한 M&A 추진
넥슨 지주회사인 NXC가 투자자금 확보 위해 넥슨 일본법인 주식 매각. 3500억원 확보
엔씨소프트 올해 보다 공격적인 M&A 추진 예고. 해외 역량 강화 위한 M&A 추진
카카오게임즈 1400억원 규모의 투자금 확보. 모 회사인 카카오도 약 1조원 규모 투자유치. M&A에 자금 투입 예고
펄어비스 상장 통해 확보한 자금 투입해 M&A 대상 물색
블루홀 인기 온라인게임 ‘배틀그라운드‘ 흥행 이후 성장 이어가기 위한 M&A 추진
컴투스 6700억원 규모의 현금 확보. 글로벌 M&A 추진
넷마블 역시 카밤 밴쿠버 스튜디오, 잼시티 등의 북미 게임 개발사를 인수하며 글로벌 게임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넷마블은 '마블'과 '해리포터' 등 글로벌 인기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게임들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추가 M&A를 통한 기업가치 확대 가능성도 높다. 엔씨소프트도 공격적인 M&A를 예고했다. 이 회사 윤재수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올해는 예년보다 공격적으로 M&A를 계획하고 있다"며 "특히 해외에서 엔씨소프트의 성장과 게임개발에 도움되는 M&A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빅3' 외에 신흥 '빅3'로 부상하고 있는 카카오게임즈나 펄어비스, 블루홀 등도 M&A 대상을 물색하고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이번 투자 유치로 확보한 1400억원의 자금에 더해 모회사인 카카오가 해외서 확보한 약 1조원 규모의 자금까지 M&A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홀과 펄어비스 역시 기업 성장을 위해 M&A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중견 게임사인 컴투스도 지난해부터 글로벌 게임사 도약을 위한 M&A 대상을 찾고 있다. jjoony@fnnews.com 허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