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fn스트리트

[fn스트리트] 사이버 코피 전략

구본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19 17:01

수정 2018.02.19 17:01

미국이 대북 선제공격 시나리오로 거론하던 '코피 전략'을 일단 접는 분위기다. 진 샤힌 민주당 상원의원은 지난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내 이런 최근 기류를 전했다. 수전 손튼 국무무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 지명자의 인준청문회 답변을 인용해서다.

그렇다고 미국이 북한의 핵무장에 맞서 모든 군사적 옵션을 포기했다고 보긴 어렵다. 외교.안보 전문매체 포린폴리시(FP)는 15일(현지시간) 미국이 지난 6개월간 북한에 사이버 공격을 가할 기반을 은밀히 구축해 왔다고 보도했다. 한국과 일본에서 북한으로 연결하는 광섬유 케이블과 북 인터넷에 접근 가능한 원격.감청기지 등을 설치하는 것 등을 포함해서다.
FP는 이를 토대로 사이버 공간에서 소리 없는 총성이 먼저 울릴 것으로 봤다.

사실 미국은 전임 버락 오바마 정부 때부터 대북 사이버전 역량을 축적해 왔다. 2014년 북한의 미국 소니픽처스 해킹 공격이 그 계기였다. 이후 미국은 해킹이나 전자기파(EMP) 기술을 이용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자체를 무력화하는 방안을 본격 시험해 왔다. 이른바 '발사의 왼편' 전략이다. 미사일이 날아가는 단계를 '발사 준비→발사→상승→하강'으로 나눌 때 발사보다 왼쪽에 있는 준비 단계에 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붙은 이름이다. 그러나 '발사의 오른편' 전략으로 불리는 요격에 비해 가성비는 높지만 적국이 이를 인지해 재래식무기로 보복할 가능성까지 차단할 순 없다는 게 문제다.

더욱이 북한의 외화벌이 방식도 마약 밀수나 슈퍼노트(초정밀 위조 달러) 제조에서 가상화폐 해킹으로 지능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미국의 대응 수단도 스마트해지는 게 당연하다.
FP는 전직 미 정보기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미국이 북한이 보유한 가상화폐를 타깃으로 공격할 수 있다"고 했다. 미국으로선 확전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물리적 선제공격에 앞서 사이버상에서 소리 소문 없이 김정은 정권의 코피를 터뜨리겠다는 복안인 셈이다.
결국 북한이 핵.미사일 도발을 멈추지 않는 한 트럼프 정부가 일종의 '사이버 코피 전략'을 실행할 개연성이 커질 것이란 얘기다.

kby777@fnnews.com 구본영 논설위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