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펀드·채권·IB

[fn마켓워치]CJ헬스케어 우협에 한국콜마 컨소시엄

강구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0 14:04

수정 2018.02.20 17:47

[fn마켓워치]CJ헬스케어 우협에 한국콜마 컨소시엄
CJ헬스케어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한국콜마 컨소시엄이 선정됐다. 한앤컴퍼니가 최고가를 썼지만, 고용 보장 등 비가격 부문에서 고배를 마시게 됐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CJ헬스케어 매각주간사인 모건스탠리는 한국콜마 컨소시엄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인수가는 1조 3100억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1조5000억원을 기대했던 CJ그룹의 예상치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앞서 지난 12일 본입찰에는 한국콜마 컨소시엄, 칼라일그룹, 한앤컴퍼니, CVC캐피탈 등 4곳이 참여했다.


거래가 완료되면 CJ그룹은 1984년 유풍제약을 인수한 지 34년만에 제약업계에서 철수한다. 그동안 화장품 ODM(제조업자 개발생산)과 제약 위탁생산(CMO) 사업 위주로 성장해오던 한국콜마는 CJ헬스케어 인수로 종합제약사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됐다.

이번 매각 대상은 CJ제일제당이 보유한 CJ헬스케어 지분 100%다. 한국콜마는 미래에셋프라이빗에쿼티·H&Q코리아·스틱인베스트먼트 등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와 컨소시엄을 맺고 본입찰에 참여한 바 있다.

CJ그룹은 한국콜마 컨소시엄과 최종 조건을 조율하는 협상을 진행한 뒤 내달께 모든 절차를 마무리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수 후보들로부터 비가격적 요소를 담은 계약서를 제출 받은 뒤 인수가격을 써내도록 하는 방식을 택한 만큼 매각 속도도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CJ헬스케어는 주로 복제약(제네릭)과 신약을 개발·생산해 온 업체다. 산하에 숙취해소음료인 ‘컨디션’과 ‘헛개수’ 등을 생산하는 H&B사업부를 두고 있으며, 숙취해소 음료 매출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현재 H&B사업부는 CJ헬스케어 매출의 15%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ggg@fnnews.com 강구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