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송하진 전북도지사, 한국GM 군산공장 사태 해결에 '동분서주'

이승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1 15:32

수정 2018.02.21 15:32

송하진 전북도지사, 한국GM 군산공장 사태 해결에 '동분서주'

【전주=이승석 기자】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지휘부가 한국GM 군산공장 사태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전북도는 한국GM 군산공장 정상화는 물론, 군산지역 지원과 경제 활성화 방안 등 종합적인 중앙정부 지원을 끌어내기 위해 관련 정부 부처 문턱을 바쁘게 넘나들고 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21일 기획재정부를 방문, 고형권 제1차관을 만나 1만3000여명에 달하는 근로자들의 실직 대비 대책과 군산 국가산단에 입주해 있는 한국GM 협력업체들에 대한 세금 면제 등 가장 현실적인 지원대책 마련을 강력 요청했다.

송 지사는 “이번 한국GM 군산공장 사태에서 보듯이 군산지역 경제 기반이 매우 취약하다”며 “대통령 지시로 정부가 군산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고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 절차에 들어간 만큼 금융지원 등 기재부 차원의 후속 조치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9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 매우 큰 타격이 예상된다”며 “전북도와 군산시 차원에서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범 정부차원에서 군산경제 살리기 특단의 대책 마련을 주문 한 바 있다.

이에 하루 뒤인 2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군산지역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키로 하고 고용노동부 역시 군산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하는 등 조치가 이뤄지기도 했다.


송 지사는 이 같은 여세를 몰아 21일 오전 기획재정부 방문에 이어 오후에는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이번 한국GM 군산공장 폐쇄까지 겹쳐 군산지역은 사실상 재난지역이나 마찬가지 상황”이라며 “특별교부세 지원 등 행안부 차원의 모든 지원 방안을 하루 빨리 마련해서 현실화 해달라”고 건의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