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정점' 치닫는 GM사태] 4개월 전 철수설 부인 안한 카젬 사장.. 그동안 정부·국회는 뭐했나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1 17:26

수정 2018.02.21 17:26

국회 나와 철수 관련 질문에 "경영 정상화 노력" 되풀이
충분히 예견된 문제임에도 정부도 국회도 손놓은 셈
"경영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지난해 10월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참석한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사진)은 GM의 한국 철수설을 묻는 의원들의 질의에 이 같은 원론적 답변만 되풀이했다. 한국GM의 철수설을 명시적으로 부인하지 않은 셈이다.

카젬 사장의 당시 발언은 최근 한국GM 군산공장 철수 발표, 정부 대응과 맞물리면서 새삼 관심을 모은다.

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한 GM 측의 뒤늦은 입장 변화 논란과 한국GM의 철수가 예견됐음에도 4개월여간 정부가 제대로 대비책을 세우지 못했다고 비난받는 근거다.

21일 국회 영상회의록 시스템과 정부에 따르면 카젬 사장은 지난해 10월 23일 국회 정무위 국감에 증인으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지상욱 당시 바른정당 의원은 카젬 사장에게 "군산공장 가동률이 20~30%에 불과하고, 부평공장도 70~80%로 낮은 수준"이라며 "9월 초 한국GM 사장으로 취임하면서 한국시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경영위기 극복방안은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에 카젬 사장은 "대표이사로서 임원진과 모든 이해관계자와 협조해 경영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속 가능한 경영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답했다.

지 의원은 한국 철수설에 대해 '예' 또는 '아니요'라고 답해달라고 했지만, 카젬 사장은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말만 반복했다. 지 의원은 "자꾸 답변을 피해가는데, 노력하다 안 되면 철수하겠다는 의미냐"고 재차 물었고, 카젬 사장은 "다시 한번 말하지만 경영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회사를 발전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을 되풀이했다.

카젬 사장의 이런 발언은 사실상 한국GM 철수설을 명시적으로 부인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결과적으로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왔다.

국회와 정부가 한국GM의 철수가 이미 예견됐음에도 4개월여간 대비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자유한국당 정유섭 국회의원은 이날 자료를 내고, "GM 측이 밝힌 자구안 중 구조조정의 경우 부평공장을 제외한 군산공장 등 나머지 공장에 대한 구조조정은 충분히 예견됐지만 정부가 발 빠르게 대처하지 못했다"고 꼬집했다.

정 의원은 "군산공장 폐쇄를 충분히 예견할 수 있었지만 정부가 한 달 가까이 'GM 측의 구체적 제안은 없었다'며 쉬쉬하다 협상의 주도권을 잃게 됐다"고 말했다.


정부는 고용위기 등 후폭풍이 거세지자 지난 20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 군산 지역을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하는 한편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긴급절차를 밟아나가기로 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