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바른미래·민평당 GM사태 해법 경쟁...국조· 특위 설치 각각 제안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2 16:11

수정 2018.02.22 16:11

22일 오전 전북 군산시 한국GM 군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에서 조합원들이 민주평화당 의원들과 만나 성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전 전북 군산시 한국GM 군산공장 노동조합 사무실에서 조합원들이 민주평화당 의원들과 만나 성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22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사태와 관련해 국정조사 추진과 특위 설치 등을 제안하며 해법 찾기 경쟁을 벌였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GM사태 해결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추진을 1호 당론으로 채택했다.

지상욱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총에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지역경제가 파산 및 대란 위기에 처했고 이 같은 사태는 충분히 예견됐지만, 정부는 이를 방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한 대응책 논의를 위한 국회 특위 설치를 제안하고 한국GM 대주주인 한국산업은행을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

조배숙 대표는 이날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산공장 회생 및 전북 일자리 회복을 위한 대책 특별위원회를 국회 차원에서 구성하자고 제안한다"며 "군산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되는 만큼 특위 구성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또 "군산공장 재가동 보장이 없다면 한국GM에 대한 정부지원을 반대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군산조선소를 살리겠다고 약속했지만 지켜지지 않았다.
한 번은 어겼다고 해도 두 번은 안 된다"고 덧붙였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