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3대원칙 동의한 GM, 정상화 '속도'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2 17:44

수정 2018.02.22 22:01

1.대주주의 역할
2.고통 분담
3.장기적 정상화 계획
정부, 구조조정 원칙 제시..GM "합리적이다"
정부가 위기에 놓인 한국GM의 경영 정상화와 관련해 구조조정 '3대 원칙'을 제시했다. 3대 원칙은 '회사 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 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 '장기적 경영 정상화' 방안 등이다.

GM 측도 정부의 이런 원칙에 대해 긍정적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와 GM 양측은 또 한국GM 실사를 최대한 앞당기기로 했다. 한국GM의 경영 정상화 작업이 한층 속도가 붙고 있는 모습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정부세종청사 기재부 기자실을 방문, "한국GM의 문제는 세 가지 원칙에 따라 차분히 대응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이번 주 초 경제관계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김 부총리 주재로 경제현안간담회를 열고 이런 원칙에 합의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고형권 기재부 1차관이 한국GM의 회생방안 마련을 위해 GM 측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은 원칙을 제시했고, GM 측에서 '합리적'이라는 평가를 했다"고 소개했다.

이날 고 차관과 이인호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배리 앵글 GM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나 한국GM 재정지원 방안을 놓고 잇따라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김 부총리는 이날 회동에서 양측 모두 빠른 시일 내 재무 실사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한국GM의 경영상황 판단을 위한 산업은행과 GM 간 실사 실시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한 것이다.

산업은행은 삼일회계법인(PWC)을 실사 담당기관으로 선정했으며, 현재 GM 측과 실사 진행을 위한 실무협의를 진행 중이다. GM 측도 실사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김 부총리는 "(GM 측이) 실사를 성실히 받겠다. 최대한 빨리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우리도 같은 생각이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한국GM의 경영 정상화를 위한 정부 실사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 실사를 통해 한국GM에 대한 정부 지원 여부가 최종 판가름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부총리는 "한국GM에 대한 실사는 경영상태에 대해 우리가 명백히 알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 들여다본다는 것"이라며 "(실사 결과) 정부가 지원을 하든 안하든 판단하는 것이 논리적이지 않겠느냐"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한국GM 경영 정상화 방안과 관련한 정부부처 업무 관계에 대해 "기재부와 산업부, 금융위가 공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서 "산업부는 정부 발표창구를 맡고 산업은행은 2대 주주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토록 할 것"이라고 했다.


앞서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런 내용을 포함한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등 주요 현안을 보고했다. 대통령에 대한 경제부총리 월례보고는 이번이 두번째다.
또 GM이 한국GM에 빌려준 27억달러의 대출금을 주식 형태로 출자전환하겠다는 뜻을 전한 것과 관련한 정부의 대응방안도 보고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