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한은 금리 동결]금리 결절 고려사항은 무엇?(2보)

예병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2.27 09:50

수정 2018.02.27 09:50

[한은 금리 동결]금리 결절 고려사항은 무엇?(2보)
한국은행 27일 서울 세종대로 한은 삼성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를 열고 2월 기준금리를 1.50%로 동결한다고 발표했다.

한은 입장에서는 낮은 물가 상승률에 대하 고민이 큰 것으로 보인다.

전년동월 대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을 보면 지난해 10월 1.8%, 11월 1.3%, 12월 1.5%, 1월 1.0%에 그치는 등 목표치(2%)에 미달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은이 금리결정 과정에서 확인하는 근원물가(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한 물가) 1% 초·중대에 그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한파나 국제유가 인상을 고려할 때 2월 물가의 경우 1월에 비해서는 높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연간으로 봐도 물가상승률 전망이 1.7%에 그칠 정도로 물가 부문에서 금리를 올릴 만큼 상승세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


더구나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공세가 이어지고 있고 GM의 군산공장 폐쇄 등 경제 악재가 잇따라 돌출하고 있는 점도 고려됐다.

미국은 중국과 함께 우리나라 양대 수출국으로 지난해 전체 수출 내에서 대미수출 비중은 12.0%에 이른다. 여기에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미국 수출까지 더하면 우리 경제에서 대미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더욱 커진다.

최대 수출국 중 하나인 미국과의 통상에서 국내 기업이 어려움에 빠진다면 그 여파가 경제 전체에 미칠 수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지난 20일(현지시간) 스위스 취리히에서 "(미국 보호무역정책이) 예상을 뛰어넘게 강하게 나온다면 우리 경제에 직접적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번 금통위가 이주열 총재 퇴임 전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마지막 회의라는 점도 금리동결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일반적으로 한은은 총재 교체기에 기준금리 인상 또는 인하를 결정하지 않는다. 후임 총재에게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의도에서 만들어진 관행이다.


한편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8~13일 채권시장 참여자 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93%는 기준금리 동결을 전망한 바 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