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6·13 지방선거 D-100] 여야 운명 가를 6·13 지방선거 4대 관전포인트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4 17:25

수정 2018.03.04 20:57

1.‘미투운동’ 여파 도덕성 검증에 주력
2. 남북관계 추이에도 촉각..보수 對 진보 구도 가능성
3. 합종연횡 시나리오 다양..野 단일후보 ‘태풍의 눈’
4. 지방권력 세대교체론도.. 박원순 등 3선에 도전장
6.13 전국 동시지방선거를 101일 앞둔 4일 서울 창경궁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사이버공정선거지원단원들이 가짜뉴스 등 온라인상 공직선거법 위반 게시물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6.13 전국 동시지방선거를 101일 앞둔 4일 서울 창경궁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사이버공정선거지원단원들이 가짜뉴스 등 온라인상 공직선거법 위반 게시물을 집중 조사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6.13 지방선거가 10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의 기싸움도 본격화되고 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개혁과제 등 촛불혁명의 요구 완성을 위해서라도 국정운영에 제동이 걸리면 안된다며 전승을 기대하는 반면, 야당은 촛불의 완성을 위해서라도 정권 견제가 필요하다며 맞서고 있다. 이처럼 전체 구도에선 현재까지 여야 모두 여당이 이번 선거에 유리할 것이라는 공감대가 높은 편이다.

그러나 100일 남은 이번 선거에선 미투운동.남북관계 변수.선거연대.세대교체론 등 선거에 직간접 영향을 줄 휘발성 높은 대형 이슈들이 많아 어느쪽도 전체선거는 물론 텃밭조차 마음을 놓을 처지가 아니다.


■들불처럼 번지는 미투운동

문화계 등 사회 각계로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이른바 '미투'(Me Too) 운동을 바라보는 정치권의 마음은 요즘 편치 않다.

정치권은 아직까지는 상대적으로 별다른 흠결이 드러나지 않았으나 과거에도 이같은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어느 정당이나 후보 누구든 과거 문제로 도덕성에 상처를 입을 경우 파장이 만만치 않을 수 있어서다. 일부 정당은 자체 단속령은 물론 과거 문제에 대해 재점검에 나서는 등 꺼진불씨 다시보기에 주력하고 있다. 또 각당이 저마다 경쟁적으로 미투운동 동참을 선언하고 각종 성폭력.성추행 근절 법안을 앞다퉈 추진하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남북관계 변수로

과거에는 판문점 포격 사건 등 주요 안보 이슈가 북풍으로 작용한 적은 있지만 최근에는 남북관계가 별다른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는 평가가 많았다.

그러나 이번 남북간 대화 분위기는 안보 위기설이 거세게 이어지는 등 과거와는 성격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북한 선수단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계기로 김여정 등 고위급 인사들의 잇단 방남과 북.미 대화 중재를 위한 대북특사파견 등 잇따른 이슈마다 이념 갈등의 소재가 되고 있어서다.

부산대 정치학과 김용철 교수는 "특히 이번 남북대화 문제는 워낙 이념적 휘발성이 높아 진보 보수 양쪽 지지층 충돌과 결집을 불러올 가능성도 있다"며 "다당제 구도라는 정치환경에도 불구하고 이념 갈등에 거대 양당 이외에는 다른 당이 주목을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합종연횡-선거연대 이뤄질까

다당제로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역대 선거와 달리 다양하고 새로운 합종연횡 시나리오가 나오고 있다. 과거처럼 야권연대 등의 큰틀의 후보단일화보다는 지역별 이해와 특수성을 고려한 국지적 연대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가 서울시장을 나오는 대신 남경필 지사의 경기도는 무공천을 하는 식으로 지역별 전략적 무공천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물론 아직 구체화까지는 갈길이 멀어 보인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역대 지방선거는 총선이나 대선과 달리 바람보다는 지역과 세대별 기반을 누가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각당의 희비가 뚜렷이 갈렸다"며 "바른미래당의 입장에선 두가지 모두 기대를 걸 수 없는 처지로 안철수 대표 등의 직접 출마로 바람에 의지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했다.

충청과 울산 등 일부에선 국회의원 재보궐과 도지사 자리를 놓고 정의당과 민주당의 연대설이, 공동교섭단체를 모색중인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은 호남 등에서 또다른 연대 모색이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3선 도전 지역 세대교체론

이번 선거는 전국적으로 3선 도전 광역단체장이 많아 지방권력의 세대교체 바람이 거세질지도 관심거리다.

민주당은 3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대항마 자리를 놓고 이미 당내 경쟁이 불붙고 있다.
충남은 안희정 지사가 3선도전을 포기했지만 포스트 안희정 찾기가 여야 모두 최대 화두로 떠올랐다. 3선에 도전하는 이시종 지사의 충북이나 최문순 지사의 강원도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광역시도지사는 대권으로 가는 징검다리로 여겨지고 있는 만큼 몸값을 높이려는 정치인들의 도전도 크게 늘고 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