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환경

환경청 "울산 케이블카 정치적 고려 안한다"...원칙대로 처리

최수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5 12:53

수정 2018.03.06 10:18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1호  선거공약 논란에
환경영향평가 본안 검토 원칙 고수 방침
5월 식생구역 현장조사, 6월 이후 결과 발표
환경청이 6·13 지방선거의 공약으로 등장한 울산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행복 케이블카 종착역 설치 예상지점에서 바라본 영남알프스 온천지구(등억온천단지)이 모습. /사진=울산시
환경청이 6·13 지방선거의 공약으로 등장한 울산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은 행복 케이블카 종착역 설치 예상지점에서 바라본 영남알프스 온천지구(등억온천단지)이 모습. /사진=울산시

【울산=최수상 기자】 환경청이 6·13 지방선거의 공약으로 등장한 울산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정치적 고려 없이 원칙대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칫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됐던 행복 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결과는 선거 이후에나 발표될 전망이다.

낙동강유역환경청은 현재 진행 중인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 환경영향평가 검토가 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원칙대로 처리할 것이라고 5일 입장을 밝혔다.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지방선거 공약으로 울산 케이블카 사업이 제시된 상황에서 이를 고려해 서둘러 처리할 의사도, 지연시킬 의사도 없다“며 ”원칙적인 처리 절차를 따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환경청의 입장은 최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6·13 지방선거 1호 공약으로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 사업을 제시하면서 찬반 논란이 가중되자 선거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표명으로 풀이된다.

20년 가까이 생태계 훼손 논란 휩싸인 울산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 사업은 지난해 환경영향평가 초안과 중앙투자심사가 통과돼 올 상반기 착공이 기대됐으나 보완 사항인 환경단체와의 식생 공동조사가 무산되면서 차질을 빚어왔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월 2~3일' 'ubc울산방송'이 의뢰해 '한국갤럽'이 실시한 6·13 지방선거 관련 여론조사(그밖에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행복 케이블카 설치 찬성 의견이 58.5%로 반대 의견(34.9%)보다 많은 것으로 발표되자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같은 달 21일 6·13 지방선거 1호 공약으로 행복 케이블카 설치를 발표했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여론조사 결과에서 세대별 찬반 답변이 큰 차이가 보였다며 균형 잡힌 여론조사나 공론과정이 반영돼야 하고, 케이블카만 설치되면 울산이 발전할 것이라는 자유한국당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공약 철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영남알프스 행복 케이블카 사업은 환경영향평가 본안 보고서가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된 상태다.
이 보고서는 초안 검토 과정에서 환경청이 보완을 요구한 △2개 이상의 대안노선 △환경단체와의 공동식생조사 결과 △기존 탐방로 분리 방안 등을 담고 있다.

하지만 환경단체의 참여 거부로 공동 식생조사가 불발되면서 사업주체인 울주군의 단독 식생조사 결과만 반영돼 있어 협의 과정에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낙동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지난달 27일 울산시와 울주군이 현재 제출한 본안 보고서에는 초안 검토 시 주문된 환경단체와의 식생 공동조사가 빠져 있어 보완이 필요한 상태며 또 이를 검토하기 위해 3~5월 현장 조사를 벌이게 되면 빨라도 하반기에나 최종 보고서가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