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한국GM 군산공장 사태 최소화" 전북도, 특별자금 1600억 긴급 투입

이승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5 17:21

수정 2018.03.05 17:21

5일 전북도청 지방기자실에서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가 군산지역 경제위기 극복 특별자금 지원 종합대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전북도 제공
5일 전북도청 지방기자실에서 최정호 전북도 정무부지사가 군산지역 경제위기 극복 특별자금 지원 종합대책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전북도 제공

【전주=이승석 기자】 전북도가 군산조선소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 가동중단으로 인한 지역경제 충격 완화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자체적으로 특별자금 1600억원을 긴급 투입키로 했다. 정부의 고용위기지역 및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에도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신용도가 양호한 GM·조선업 협력업체와 도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각각 600억원, 1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도는 협력업체(GM·조선업) 정책자금을 통해 긴급 경영안정자금과 기존대출 거치기간 연장, 특례보증 연계 긴급 경영안정자금, 기업운영 필수경비 무이자 특례 보증 등을 지원한다.


이어 도내 소상공인 자금지원사업으로 특례보증과 전환보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금액은 1000억원가량이다.

긴급경영안정자금(300억원)의 경우 업체당 최대 3억원 한도로, 2년거치 2년상환, 이차보전 2.5%를 지원키로 했다.

여기에 업체에서 요구해 온 보증한도(8억원)를 초과한 업체도 추가로 2억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특례보증 재원 45억원을 예비비로 출연하기로 결정했다. 특별자금의 저금리 융자지원을 위해 이차보전 53억원을 투입하는 등 조속한 시일 내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는 업체가 현재 신용보증 기준상 8억원을 초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밖에 한국GM 협력업체 중 기존 대출받은 정책자금에 대한 거치기간 1년 연장을 통해 자금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의 경영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이같은 지원을 위해 이번 주 안으로 ‘전라북도 중소기업육성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열어 관련 절차를 마칠 계획이다.
해당 위원들의 참석여부와 일정을 확정하고 정족수를 채우는데 시일이 걸릴 경우 서류심의를 통해서라도 조속히 마쳐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군산지역에 닥친 경제위기의 충격 완화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긴급자금 투입을 통해 우선적으로 협력업체 안정화 대책을 마련했다”며 “도내 소상공인들의 경영개선을 위한 자금지원을 위해 특례보증 및 저리융자 전환보증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위기지역 지정의 신속한 처리와 도 지원사업 발굴 및 중앙정부 반영, 그리고 무엇보다 산업구조의 미래를 향한 체질 개선을 해나갈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대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2press@fnnews.com 이승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