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與 ‘원내 제 1당’ 사수령.. 현역의원 지방선거 자제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5 17:35

수정 2018.03.05 17:35

기초단체장은 원천 봉쇄.. 광역 최대 3명 추리기로
출마선언 의원 반발일듯
더불어민주당이 '원내 1당 사수'를 위해 소속 현역 국회의원의 6.13지방선거를 최대한 자제시키기로 했다. 기초단체장 출마는 '원천 봉쇄'하고, 광역단체장도 최대 3명 정도로 추린다는 계획이다.

당에서는 조속한 시일내 '정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지만 출마를 공식화한 의원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與, 현역의원 출마 자제령

5일 민주당 이춘석 사무총장은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역 의원들이 지방선거에 출마를 많이하게 되면 1당 지위와 기호 1번을 유지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 있다"며 "후반기 국회의 정상적 운영 위해 가능하면 현역의원 출마를 최대한 자제시키고 그 수도 극소수로 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현역 의원들의 '출마 러시'로 인해 자칫 1당 지위를 상실하면 민생법안 처리와 핵심 국정과제 개혁 드라이브를 걸어야 하는 집권 2년차 하반기 국정 운영을 앞두고 자칫 야당에게 정국주도권을 빼앗길 수 있다는 판단이 깔려있다.

현재 원내 구성을 보면 민주당이 121석으로 1당을 유지하고 있지만, 2당인 자유한국당(116석)과는 불과 5석 차이에 불과하다.
이 때문에 당안팎에선 원내 교섭단체 서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현역의원들의 잇따른 지방선거 출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끊이질 않았다.

또 한국당이 이미 '현역의원 차출 자제'를 선언했고 무소속 및 바른미래당 등 보수진영 의원 영입을 위한 물밑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점도 압박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이 사무총장은 "한국당의 현재 의석수에 무소속이나 다른 당 의원의 영입 가능성, 출마 가능성 등을 고려했다"고 부연했다.

민주당은 현역의원의 6월 지방선거 출마 가능 인원을 최대 3명이내로 압축한다는 기조아래 기준은 △출마할 사람이 없는 곳 △현역 의원이 아닌 경우 어려운 곳 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원내 1당 지위 사수하라"

'교통정리'를 위한 개별 접촉도 이미 진행중이다.

이 사무총장은 "개별적으로 접촉하고 있다"며 "이번주 내로 상당 부분 정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다만 출마를 이미 공식화했거나 준비중인 의원들의 반발도 예상된다.
당 관계자는 "현역의원들의 출마를 당에서 인위적으로 정리한다는 것이 쉽지는 않을 것"이라며 "의원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광역자치단체장 선거에 출마한 한 선거캠프 관계자는 "정리를 한다고 하면 무슨 기준으로 어떻게 한다는 것이냐"고 따져물은 뒤 "출마하겠다는 사람들을 정당이 몇 명만 추려서 간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고 지적했다.


이 사무총장은 "대다수 의원들은 1당 지위를 상실할 지경에 있는 경우 경선이나 출마를 포기하는 데 대해 거의 동의하고 있다"며 "특히 광역단체장에 출마 의사를 가진 의원들은 충분히 당의 입장에 대해서 숙고하고 잘 판단해 따라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