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민주, 정례회의 취소...대책마련 분주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6 10:53

수정 2019.08.25 15:03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성폭행 낙마 사태라는 초대형 악재를 맞은 더불어민주당은 6일 충격속에 대책 마련에 분주했다.

당 지도부는 사태 이틀째인 이날 오전 예정이던 정례 원내대책회의를 전격 취소하고 우원식 원내대표가 원내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다. 또 '젠더폭력대책 태스크포스(TF)'를 아침부터 개최하는 등 긴박하게 움직였다.

회의에선 젠더폭력대책TF를 당 차원의 특위로 격상시키는 방안, 또 국회 차원의 성관련 피해 대책 마련을 위한 입법 과제 등이 주로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인순 '젠더폭력대책 태스크포스(TF)'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 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미투'(Me too·나도 당했다)에 대해서도 민주당은 성폭력범죄 신고상담센터를 설치해 전담인력을 두고 상담 등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절차를 두기로 했다"고 했다.

하지만 안 지사가 그동안 당의 대선 잠룡으로 불렸고 차기 대표로도 거론됐던 초거물급 인사라는 점에서 당이 느끼는 충격은 더해 보인다.


초대형 악재인 이번 사건이 당장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에 미칠 파장뿐 아니라 집권 1년도 안된 여당의 도덕성에도 치명상을 입힌 만큼 당 지도부가 느낄 정치적 부담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앞서 전날 밤 당 지도부가 안 지사의 성추행 의혹이 제기된 직후 긴급 최고위원회를 열고 안 지사에 대한 출당·제명 추진 방침을 확정한 것도 이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