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국가보훈처 "3.15 민주 묘지 설립취지에 맞게 운영할 것"

문형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7 18:16

수정 2018.03.07 18:16

박승춘 전 처장, 관련 단체 협의 없이 박정희·박근혜 정부의 홍보 전시물로 교체
박성춘 전 국가보훈처장이 관련 단체들과 협의 없이 교체한 3.15민주묘지 기념관 전시물. 민주화 정신과 맞지 않는 박정희·박근혜 정부의 홍보성 전시물이아는 지적을 받아왔다. /사진=국가보훈처
박성춘 전 국가보훈처장이 관련 단체들과 협의 없이 교체한 3.15민주묘지 기념관 전시물. 민주화 정신과 맞지 않는 박정희·박근혜 정부의 홍보성 전시물이아는 지적을 받아왔다. /사진=국가보훈처
국가보훈처는 7일 일부 전시물이 관련 단체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교체됐다는 지적을 받아온 '3.15민주묘지 기념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날 보훈처는 "(3.15)민주묘지 기념관 설립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 전시물을 설치하였던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향후 기념관 설립취지에 맞도록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경남 창원시 마산회원구에 위치한 3.15 민주묘지는 1960년 3월 15일 이승만 정부의 부정선거에 맞서 항거한 마산(현 창원) 시민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념하는 국립묘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민주화 정신과 맞지 않는 전시물이 관련 단체와의 협의 없이 변경됐다'는 지적과 함께 전시물을 원래 계획대로 복원하라는 요청이 제기돼 왔다.


지난 1월 8일 보훈처는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등 지역 시민단체로부터 △박근혜 전 대통령 사진 및 박정희·박근혜 정부 홍보 패널을 설치한 목적에 대한 진상규명 △관련자 처벌 △공식 사과 등을 요구받았다.

이에 대한 자체 조사를 실시한 보훈처는 개관 당시 관련 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된 전시물을 사전 협의 없이 임의 교체’한 것을 확인하고 이러한 사실은 전시물 결정의 '절차적 정당성을 훼손하는 행위'로 규정했다.

이와 관련해 보훈처는 ""당시 박승춘 전 처장이 민주묘지 기념관에 전직 대통령 및 군·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전시물을 삭제하고 민주화 이후의 우리나라 산업발전상을 홍보하는 내용의 전시물을 설치하라"고 지시했다"면서 "그 지시에 따라 관련 단체와 협의 없이 교체가 이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이는 관련 단체와의 협의를 통해 결정된 전시물을 전 보훈처장의 일방적 지시로 교체하게 한 것"이라며 "향후 법률 검토를 거쳐 박 전 처장에 대한 '직권 남용'에 대한 처벌이 가능한지도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보훈처는 지난해 박 전 처장과 최모 차장을 이념 편향 논란을 일으켰던 나라사랑교육 업무에 대한 조사와, (사)나라사랑공제회, (재)함께하는 나라사랑 등에 대한 감사를 실시하고 박 전 처장과 최모 차장 등에 대해직권 남용 혐의로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박 전 처장이 추진한 사업들이 문제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박 전 처장 입장에서는 직무를 정상대로 수행한 것이기 때문에 직무유기 혐의를 씌우는 것이 무리가 있다는 반론도 나온다.


한편, 보훈처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하여, 독립-호국-민주의 균형성을 회복하고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보훈정책을 펼치기 위해, 보훈가족 중심의 ‘따뜻한 보훈’에 매진할 것"이라며 "지역 시민단체가 문제 제기한 전시물은 지난해 8월 4일, 기념관 설립 당시 전시물로 복원 완료했다"고 밝혔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