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文 vs. 洪·劉, 북핵폐기 방법론 놓고 대립각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07 16:54

수정 2018.03.07 16:54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오찬 회동을 하기 위해 함께 이동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얘기를 나누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후 청와대에서 여야 5당 대표와 오찬 회동을 하기 위해 함께 이동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가 얘기를 나누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북 정상회담이 내달 말 열리는 가운데 북한의 핵폐기 방법론을 놓고 문재인 대통령과 보수성향이 강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이견차를 보였다.

핵폐기가 당장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전제 아래 핵동결 등을 포함한 단계적인 로드맵을 제시한 문 대통령의 의견에 홍 대표는 "핵폐기 전제가 되지 않은 남북정상회담은 필요없다"는 입장을 보였고 유승민 공동대표도 "우리 생각하고는 다르구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여야 5당 대표와의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당연히 우리의 목표는 비핵화로, 핵확산 방지나 핵동결로는 만족할 수 없다"면서도 "핵폐기는 최종 목표이고, 바로 핵폐기가 어려울 수 있는 현실적인 문제에 있어 핵폐기 전단계까지 이런저런 로드맵을 거치는 것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이에 대해 장 수석대변인은 "사실상 핵동결을 포함한 단계적 비핵화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라며 "제 느낌은 북핵을 핵동결로서 비핵화 문제를 합의할 수도 있다는 굉장히 우려스러운 답변이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홍 대표는 문 대통령에게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핵동결과 탄도미사일 개발 잠정중단으로 합의를 하면 안된다"고 강조, 핵폐기 전제 없는 남북회담 무용론을 제기했다고 배석한 장 수석대변인이 말했다.

아울러 홍 대표는 이번 남북정상회담이 북한의 핵완성용 시간벌기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문 대통령에게 대안을 묻자 문 대통령이 다시 대안을 물으며 사소한 언쟁을 벌이기도 했다.

홍 대표의 이같은 지적에 유승민 대표도 비슷한 입장을 밝혔다.

유승민 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간담회에서 문 대통령의 핵폐기 방법론에 대해 "우리 생각하고는 다르구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유 대표는 북핵제거에 대해 "그게 최종적인 목표"라면서 "현실적인 목표가 아닐 수도 있다고 하고 문 대통령이 로드맵이란 말을 자꾸 하는 걸 보면 시간적으로 해결해야 할 게 있는 거 같고 거기엔 동결이란 것도 있지 않나하는 느낌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핵동결이나 미사일 동결과 같은 일시적 모라토리엄을 성과로 볼 것인지에 대해 시각의 차이가 있다"며 "그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완전한 비핵화에 대해서 최종적이란 표현 안에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며 "임기 내에는 이 정도로 넘어가는 걸 성과라고 포장하면 그건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단언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