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한국당 "미북 정상회담, 미국의 군사행동 명분 줄수도"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0 13:56

수정 2018.03.10 13:56

한국당

자유한국당은 추진되고 있는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5천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로 한 문재인 정권의 성급한 도박일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남북합의서에 명시된 '체제안전'과 '군사적 위협해소'라는 비핵화 조건과 달리, 미국은 '조건없는 비핵화'를 강조하며 입장차가 여전해 자칫 북미회담 결렬 이후 미국에게 북한을 공격할 명분만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장제원 당 수석대변인은 10일 논평에서 "북한의 의도가 시간 끌기와 제재와 압박을 피하기 위한 기만이라면 한국은 북한의 기만을 미국에 전달한 것"이라며 "미국이 북한에 대해 군사행동을 할 명분을 주는 것이 된다"고 경고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왜 트럼프 대통령이 단 한 번의 대북특사 파견도 없이 바로 5월 미북정상회담 의사를 밝혔겠는가"라며 "북한의 시간 끌기에 당하지 않겠다는 의도이자, 회담결렬 이후 모든 책임은 한국이 져야할 것이라는 무서운 경고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권이 미북대화 국면을 계속 만들어 가기위해선 북한의 입장만을 미국에 전달하는 북한의 핵인질이 되야 한다"며 "끈질기고 신중하게 북한의 의도를 확인하고 또 확인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의 핵을 놓고 벌이는 성급한 도박은 재앙으로 다가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