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검찰, MB 혐의 다지기 총력… 질문지 초안 작성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1 16:53

수정 2018.03.11 16:53

박영준.송정호.이상주 조사.. 불법자금 수수 과정 추궁
검찰이 오는 14일 예정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소환조사를 앞두고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 관련자들을 잇달아 소환, 이 전 대통령 혐의 다지기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11일 오전 박 전 차관을 뇌물수수 혐의 피의자로 소환, 이 전 대통령 측의 불법 자금 수수 과정에 관여한 의혹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준 등 측근인사 줄소환

박 전 차관은 이날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도착해 '불법 자금 수수에 이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곧바로 조사실로 향했다.

이상득 전 의원 보좌관이었던 그는 이명박 정부 시절 '왕 차관'으로 불릴 정도로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 그룹으로 분류된 인물이다.

현재 박 전 차관은 이 전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천신일 세중 회장, 송정호 전 법무부 장관, 이 전 대통령 사위인 이상주 삼성전자 전무 등과 함께 이 전 대통령의 민간 부분 불법 자금 수수 과정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송 전 장관과 이 전무도 불러 조사했다.
이 전 대통령 당선 뒤 대통령 취임 준비위원회 등에 참여했던 송 전 장관은 2009년부터 이 전 대통령이 설립한 청계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송 전 장관은 이 전 대통령 측이 민간영역으로부터 불법자금을 수수하는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송 전 장관이 이 전 대통령 후원회장을 지낸 만큼 이 전 대통령의 자금 흐름을 잘 아는 인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지난 5일 천 회장, 최 전 위원장, 박 전 차관, 송 전 장관의 자택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 전무는 2008년 2월 이 전 대통령 취임 당시 금융기관장 취업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 금품을 수차례에 걸쳐 수수한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 전무가 자금 통로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했다.

■혐의 부인 MB측도 의혹 세분화 해 '준비'

한편 검찰은 20명이 넘는 주요 친.인척, 측근들과 다수의 참고인 조사로 작성된 조서 등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이 전 대통령 질문지 초안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대통령의 신분 등을 감안해 1차례 소환에서 필요한 혐의 내용 전부를 확인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측 역시 검찰이 제기하는 각종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는 입장에서 혐의별 의혹을 세분화해 답변을 준비하는 등 본격적인 조사 대비에 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이 전 대통령이 받는 혐의는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의혹, 삼성.현대자동차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 인사 청탁성 금품수수 의혹, 군 댓글수사 축소지시 의혹, 대통령기록물 무단유출 의혹 등 20여개에 달한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