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남북-북미간 '평화 담판'.. 한국, 조율 시작됐다

임광복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1 16:58

수정 2018.03.11 16:58

막 오른 한반도 외교전.. 강경화 장관 이번주 미국행.. 틸러슨 국무장관과 실무 논의
조명균 장관은 관계 개선따라 한.미 훈련 조정 협의 시사
北 대변하는 조선신보.. "분단.전쟁 허물 기회 도래" 북미 정상회담에 기대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갖고 4월 남북정상회담 및 5월 북·미 회담 준비상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전(현지시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특파원 간담회를 갖고 4월 남북정상회담 및 5월 북·미 회담 준비상황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실무적 움직임이 속도를 내면서 특사단과 정부 주무부처가 투트랙으로 움직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특사단이 큰 틀에서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성사시킨 후 외교부 등 관련부처가 실무적인 조율에 나섰다.

정부는 4월 남북 정상회담을 남북교류 활성화 및 국제사회의 비핵화 대화 진입 등을 위한 지렛대로 삼아 5월 북·미 정상회담으로 연계시키는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은 핵.미사일을 폐기하고 국제사회는 대북제재 해제, 북·미관계 정상화 등의 빅딜이 성사된다면 동북아 평화의 획기적 진전이 예상된다.


이를 위해 중국 등 주변국의 역할론도 거론되면서 4자 혹은 6자 회담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북측 관련 매체도 북·미 정상회담에 대해 '분단의 주범인 미국이 일삼아온 북침전쟁 소동에 영원한 종지부를 찍는 평화 담판이 시작되려 한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강경화 장관 워싱턴 방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는 15일께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을 만나 의제 등 실무적인 내용을 조율할 계획이다.

2박3일 일정으로 베트남 방문 중인 강 장관은 10일(현지시간) 특파원 간담회에서 "정상 차원에서 대화 의지는 확인됐고, 북핵 문제는 북·미 대화가 관건이어서 의제 등을 준비해서 장을 만드는 것은 실무진의 역할"이라고 했다.

북·미 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게 실무적 노력도 중요하다고 했다.

강 장관은 "남북 정상회담이 가교 역할을 해야겠지만, 회담 준비 과정에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진전을 위해 정부 차원의 총체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한국과 미국은 과거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다는 강한 의지가 있어 미진한 부분을 면밀히 분석해 전략을 수립, 대화에 임할 것"이라고 했다.

통일부는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 개선에 따라 향후 한·미 군사훈련도 유동적이란 입장을 내놨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10일 한 방송에 나와 "1992년, 1994년 당시 한·미 팀스피리트 훈련이 남북 관계, 북·미 간의 대화 등으로 연기되거나 중단됐던 사례들이 있다"며 "앞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한·미 훈련 조정 등이 한·미 간에 협의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지난 5일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대북 특별사절단과 만찬에서 4월로 연기된 한·미 연합훈련이 예년 수준으로 치러지는 것을 이해한다고 했다. 당장 한·미 연합훈련이 조정되진 않겠지만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8월 을지프리덤가디언(UFG)연습은 축소 등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북측 "평화담판 시작" 기대 표출

북측도 북·미 정상회담 성사로 평화의 담판이 시작된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북한 입장을 대변하는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10일 '일정에 오른 조미(북·미) 수뇌회담, 전쟁소동의 종식과 평화 담판의 시작'이란 보도에서 "미국이 일삼아온 북침전쟁 소동에 영원한 종지부를 찍는 평화 담판이 시작되고 있다"며 "세기를 이어 지속된 조선반도의 분단과 전쟁의 구조를 대담하게 허무는 기회가 도래하고 있다"고 했다.

북핵.미사일은 군사적 문제인 동시에 고도의 정치적 문제인 만큼 북·미 정상회담에서 어떤 빅딜이 성사될지도 주목된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김정은 위원장은 핵무기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를 수용하는 대신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해제, 북·미 관계 정상화 및 한·미 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할 가능성이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수용한다면 북한 핵.미사일 관련 획기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lkbms@fnnews.com 임광복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