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MB, 검찰 소환] 이명박 전 대통령 "다스 내것 아니다" 뇌물수수 등 전면 부인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4 17:21

수정 2018.03.14 17:21

"참담한 심정" 검찰 출석한 이명박 전 대통령
퇴임 5년 만에 포토라인에 선 MB 뇌물수수와 횡령, 조세포탈 등의 혐의를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서울 반포대로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2013년 2월 퇴임한 후 5년 만에 검찰 포토라인에 섰다. 사진=김범석 기자
퇴임 5년 만에 포토라인에 선 MB 뇌물수수와 횡령, 조세포탈 등의 혐의를 받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서울 반포대로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2013년 2월 퇴임한 후 5년 만에 검찰 포토라인에 섰다. 사진=김범석 기자

14일 전직 대통령으로는 다섯번째로 검찰에 출석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지만 말을 아껴야 한다고 다짐했다"며 "다만 바라는 것은 역사에서 이번 일로 마지막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뇌물수수 혐의 등 광범위한 검찰 조사에서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 주요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2013년 2월 24일 퇴임한 후 5년 17일, 1844일 만에 검찰 포토라인에 섰다.

■MB "편견 없이 조사" 요청

검찰은 청사 10층 1001호실에 마련된 특별조사실에서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 의혹, 이팔성 전 우리금융 회장 인사 청탁성 금품수수 의혹, 군 댓글수사 축소지시 의혹, 대통령기록물 무단유출 의혹 등 20여개 혐의에 대해 강도 높게 조사했다. 조사에는 뇌물수수 의혹 수사를 맡은 송경호 특수2부장(48.사법연수원 29기)과 다스 의혹 수사를 담당한 신봉수 첨단범죄수사1부장(48.29기)이 투입됐다.

검찰은 조사 초반 보고서나 장부 등 다수 확보한 객관적 자료를 일부 제시하는 방식으로 다스 등 차명재산의 실소유 의혹을 위주로 조사한 뒤 이 전 대통령과 측근들의 110억원대 뇌물수수 혐의 등을 조사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은 강훈, 피영현, 박명환, 김병철 변호사가 돌아가면서 입회한 가운데 다스와 도곡동 땅이 자신의 소유가 아니며 다스의 경영 등에도 개입한 바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대체로 유지했다. 검찰 관계자는 "전면 부인하는지 아닌지 식으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의혹에 대해 본인의 재산은 아니라는 입장을 견지했다"며 "(기존 입장에)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 전 대통령은 묵비권을 행사하거나 진술을 거부하지 않고 충실히 자신의 입장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다스 관련 의혹을 먼저 수사한 이유에 대해 "수사 자체가 다스 실소유주 문제를 여러 범행동기나 전제 사실로 확정짓고 나가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라며 "직권남용, 비자금, 조세포탈, 소송비 대납 등이 공통적으로 이 부분(다스 실소유 의혹)이 전제되면 조사시간 등을 절약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판단"이라고 전했다.


■조사 뒤 구속영장 청구 결정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조사 전 한동훈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와 면담을 갖고 "주변 상황(에 대한 고려)이나 편견 없이 조사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600여명의 내외신 취재진이 몰린 가운데 출석한 이 전 대통령은 "저는 오늘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무엇보다 민생경제가 어렵고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매우 엄중할 때 저와 관련된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대단히 죄송하다"고 소회를 밝혔다.


검찰은 이날 이 전 대통령 조사를 마친 뒤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