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G20 회의 참석 김동연 부총리-므누신 美 재무장관 만나 '철강 관세폭탄' 등 통상 해법 논의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15 14:00

수정 2018.03.15 14:00

G20 회의 참석 김동연 부총리-므누신 美 재무장관 만나 '철강 관세폭탄' 등 통상 해법 논의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과 만나 '철강 관세 폭탄' 등 통상 현안 해법을 모색한다.

15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김 부총리는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한다. 이를 위해 김 부총리는 16일 현지로 출국한다.

이번 회의는 주요 20개국 및 초청국의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들과 국제통화기금(IMF)·경제협력개발기구(OECD)·세계은행(WB)·금융안정위원회(FSB) 등 주요 국제금융기구 대표들이 참석한다.

김 부총리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므누신 미 재무장관을 만나 양국간 주요 경제·통상 현안 등에 대해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서 김 부총리는 고율의 철강 관세 대상에서 한국을 제외하거나 한국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부총리는 앞서 므누신 장관 앞으로 서한을 보내 '미국의 수입철강 관세부과 결정에 우려를 표명한다. 양국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고려해 한국산 철강을 관세부과 대상에서 제외해 달라'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김 부총리는 또 루이스 알베르토 모레노 미주개발은행(IDB) 총재를 만나 중남미와 한국의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아르헨티나에 진출한 한국기업 관계자, 교포 등과 간담회도 연다.

아르헨티나가 의장국을 맡는 이번 회의는 세계 경제의 주요 위험요인, 일의 미래, 인프라, 기술 발전과 금융, 국제금융체제 등 5가지 의제로 삼는다.

회의에서는 주요국 통화정책 정상화, 통상마찰 확대 가능성 등 세계경제 성장의 위험 요인에 대해 G20 차원의 긴밀한 공조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가상화폐에 관련한 논의도 이어진다.


김 부총리는 G20이 가상통화 문제와 관련해 정책적 논의를 함께하고 공조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뜻을 표명할 계획이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