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앵글 GM사장 "요건 충족 해야 한국에 신차 배정"

이보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7 21:54

수정 2018.03.28 00:12

산은 회장.정부측 만나 4월 한국GM 유동성 상황설명 
외투지역 지정 요청...경영 정상화위한 노조 협조 언급
배리 앵글 제너럴모터스(GM)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정부에 한국GM의 4월 유동성 위기를 언급하며 외국인 투자지역지정을 재차 요청하는 한편, 요건이 충족되야 신차 배정하겠다는 뜻도 분명히했다.

27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한국GM 사태 이후 다섯번째로 한국을 찾은 앵글 사장은 오전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오후엔 이인호 산업부 차관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을 잇따라 만났다.

산업부는 GM이 한국GM의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관련 진행 상황을 문의했다고 밝혔다.

한국GM은 지난 13일 인천시와 경남도에 각각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에 대한 외국인투자지역 신청서를 제출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는 산업부와 조율하며 신청 내용을 검토 중이다.

현행 외투법은 조세특례제한법 등에 따라 제조업의 경우 3000만달러 이상의 신규 설비투자가 이뤄지면 심의를 거쳐 지자체가 외국인투자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법인세의 경우 5년간 100%, 2년간 50%의 세 혜택을 누릴 수 있고 취득.등록세나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뿐만 아니라 지자체의 현금지원과 국공유 재산에 대한 임대료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정부는 이와 관련, "GM의 투자계획이 법령에서 규정한 요건에 부합하는지 검토 중"이라고 답변했다. 앵글 사장은 정부 관계자를 만난 자리에서 노사 문제도 언급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앵글 사장이 노사협상에서 성과가 나와야 할 시점이라고 언급하며 신차 배정 등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조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전날 앵글 사장은 노조 집행부와의 면담에서 "한국 정부가 4월 20일까지 자구안 제출을 요구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산업부 관계자는 "노사 당사자 간 문제에 (정부가 데드라인 등을 제시하는 등) 개입할 이유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산업부는 GM이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요건이 충족되면 한국에 신차를 배정할 것임을 명확히 언급했다고 밝혔다.앵글 사장이 전일 한국GM 노조에 부도란 단어를 사용한데 이어 지원 여부를 검토하는 정부에 '신차 배정' 카드를 내민 것은 노조와의 협상테이블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게다가 앵글 사장이 정부에 노조 협조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정부의 직간접 개입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앵글 사장은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이 회장을 만나 2주째 진행 중인 한국GM의 경영 실사에 대해 논의했다
앵글 사장은 이 자리에서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은에 4월 중 한국GM의 유동성 상황을 설명하면서 자금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 앵글 사장은 노조 지도부와의 면담에서 4월 말이면 희망퇴직금, 협력업체 대금 등을 포함해 약 6억달러(약 6477억원)가 더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산업부는 앵글 사장이 현재 진행 중인 실사가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하며 산은과의 협조하에 실사가 가능한 한 조속히 마무리되기를 희망했다고 전했다.

spring@fnnews.com 이보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