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환경

환경공단, 부산 남구 등 악취 다발지역 3곳 실태조사

정지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8 12:00

수정 2018.03.28 12:00

한국환경공단 관계자가 부산시 남구 용호동 일대에서 악취를 측정하고 있다. 환경공단은 부산시 남구 등 전국 악취 민원 발생 다발지역 3곳에 대해 실태조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한국환경공단 관계자가 부산시 남구 용호동 일대에서 악취를 측정하고 있다. 환경공단은 부산시 남구 등 전국 악취 민원 발생 다발지역 3곳에 대해 실태조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한국환경공단이 부산시 남구, 경기도 동두천·양주시, 인천시 부평구 등 심각한 악취문제로 사회적 갈등을 겪고 있는 지방자치단체 3곳에 대한 악취실태조사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28일 환경부 산하 환경공단에 따르면 부산시 남구는 아파트 단지 주변의 용호천, 대연천 하류 복개구간과 항만 주변의 악취로 주민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동두천·양주시는 두 지자체의 행정구역 경계인 동두천시 상패동과 양주시 하패리 지역의 축사가 악취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인천시 부평구는 주거 밀집지역 인근의 대형 사업장과 산업단지 내 개별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환경공단은 “이들 3곳은 악취관리지역으로 지정되지는 않았지만 악취 원인규명, 악취관리지역 지정 등 실태조사가 필요한 곳”이라며 “환경부와 환경공단에서 정한 시범사업 대상 선정 조건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환경공단은 이에 따라 기상관측장비, 기상조건별 악취확산범위 예측 모델링, 이동측정차량 등을 활용해 올해 말까지 지역별 맞춤형 종합개선 대책을 제시할 계획이다.


전병성 환경공단 이사장은 “시범사업 이후에도 악취 문제 지역에 대해 악취실태조사 사업을 이어갈 예정”이라며 “시범사업이 배출원 중심의 악취관리 정책에서 악취로 인해 피해를 보는 수용체 중심으로 정책을 바꾸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jw@fnnews.com 정지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