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증권일반

[fn 해외 대기획 3탄] "이번 대선은 대국민 사기극 공정성 보장 안되면 보이콧"

김유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3.29 16:51

수정 2018.03.29 16:51

포퓰리즘의 비극 중남미를 가다 <5> 베네수엘라-대선 앞둔 정국 시계제로
야당연합 지도자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 前의원
[fn 해외 대기획 3탄] "이번 대선은 대국민 사기극 공정성 보장 안되면 보이콧"

【 카라카스(베네수엘라)=김유아 김문희 기자】 "이번 대선은 국민을 기만하는 대사기극이다."

지난달 27일 만난 야당연합(MUD) 지도자 중 한 명이자 우파정당 '오라 베네수엘라(Venete Venezuela.Come Venezuela)' 소속 당원인 마리아 코리나 마차도 전 국회의원은 이 같은 말을 수차례 강조했다. 마차도 전 의원은 "이미 결과를 다 아는 선거는 진짜 선거가 아니다. 공정한 선거를 보장받기 전까지는 어떤 선거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마차도 전 의원은 우고 차베스 집권 시절인 지난 2005년 총선 때부터 선거가 불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지난 2015년 총선에서 야당이 압승하며 선거의 투명성이 보장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마차도 전 의원은 "처음 실패를 겪어본 현 정부가 지난 총선으로부터 많은 '교훈'을 얻었다"며 "협박과 조작을 통해 결국 마두로는 재선을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가 지적한 '마두로 정부의 지난 총선 조작 실패요인'은 △투명한 선거를 위해 국민이 자발적으로 투표소를 지키고 나선 점 △투표 참여율이 상당히 높았던 점 등 두 가지다. 마차도 전 의원은 "정부가 대선을 앞두고 반정권 성향의 국민들을 카라카스 외곽 지역으로 몰아냈다"며 "이들이 16시간을 차로 이동해야 투표를 할 수 있게끔 조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초 진행된 제헌의회 투표 역시 정부가 투표시스템 조작에 성공했음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지난 15년간 베네수엘라에 투표시스템을 제공해 온 현지 업체 스마트매틱은 지난해 8월 영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헌의회 투표 당시 100만표 이상이 조작됐다"며 조작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마차도 전 의원은 "이제 그 누구도 베네수엘라 선거가 공정할 것이라고 믿지 않는다"며 "선거 감독권을 국제사회 등 제3의 기관에 맡기는 등 공정성 확보 노력을 하지 않으면 계속 불참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당의 '대선 불참' 카드가 현 베네수엘라 위기 극복에 도움이 안 된다는 지적에도 동의하지 않았다.

그는 "차베스 정권이 출범한 이래 국민들은 오랫동안 합법적으로 탄압받아 왔다"면서 "독단적인 법령 개정으로 구성한 제헌의회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뜻을 투표 불참을 통해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선은 국민에게 그냥 선거가 아니라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인 만큼 확실한 보장이 전제돼야 한다"며 "배고픔과 폭력, 죽음을 불러온 현 독재정권이 또다시 권력을 마음대로 휘두르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베네수엘라 철의 여인'으로도 불리는 마차도 전 의원은 "매일 30세 이하 젊은이 29명이 길에서 살해당하고 5만명이 음식과 약품을 구하러 국경을 건넌다"며 "신생아 인큐베이터가 하나밖에 없는 병원은 진료하고 있는 여섯 미숙아 중 누구를 인큐베이터에 둘지 선택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며 울먹이기도 했다.그는 "현재 베네수엘라에서 일어나는 일의 영향력은 베네수엘라 영토내에만 머무르지 않는다"며 "현 정권이 마피아, 이슬람 무장세력과도 손을 맞잡고 자원을 이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베네수엘라는 풍부한 천연 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현 정치상황이 전세계에는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다"며 "마두로 정부가 자행하는 인류의 비극은 즉시 중단하기 위해 전세계가 베네수엘라의 현 상황을 직시할 필요가 있다"고 호소했다. kua@fnnews.com 김유아 김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