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인도는 모바일 앱 서비스기업의 블루오션"

박소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01 15:26

수정 2018.04.01 15:26

이철원 밸런스히어로 대표...인도서 선불요금 웹으로 대박
"한국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에게 블루오션은 이제 인도다. 인도는 유럽·미국 등에 개방된 시장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술로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는 첫 시장이자 유일한 시장이다."
인도에서 성공한 밸런스히어로 이철원 대표( 사진)가 1일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펼친 인도 예찬론이다. 이 대표는 통신, 모바일 업계에서 약 20년 간 아시아 해외 영업, 지난 2006년 엑서스모바일을 직접 창업하면서 쌓은 경험, 경영능력, 안목으로 2014년 인도에 선불요금 잔액을 확인하는 앱 '트루밸런스'를 선보였다. 인도 휴대폰 이용자의 95%가 선불요금제를 사용하는 점에 착안해 개발한 트루밸런스는 출시 3년 만에 5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돌풍을 일으켰고, 산업은행, IMM 인베스트먼트, 소프트뱅크스코리아로부터 200억원이 넘는 투자금을 유치했다.

이 대표는 "인도는 폐쇄적인 중국과 비교해 상당히 개방되고 공정한 경제구조"라면서 "인도시장을 보면 인도, 서양, 중국이 3분의 1씩 나누고 있고, 인도정부도 실력 있는 기업에 대한 유치에 적극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철원 밸런스히어로 대표
이철원 밸런스히어로 대표

특히 이 대표는 '모바일 앱 서비스' 공급기업의 인도 시장 성공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이는 인도 모바일 핀테크 시장은 아직 1조원대로 초기지만 향후 최대 500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중국과 같이 인도는 웹베이스가 발달하지 않아 앱베이스의 핀테크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다"면서 "배달의민족, 직방 등 O2O(온·오프라인연계) 서비스는 아직 나오지도 않았고, 한국 스타트업의 개발능력, 디자인 능력, 노하우면 충분히 해볼 만 하다"고 내다봤다.

이 같은 인도 핀테크 시장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밸런스히어로도 올해 핀테크 기업으로 본격 도약에 나선다. 트루밸런스는 지난해 말 '모바일 지갑' 기능을 구축해 앱을 은행 계좌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했다. 선불요금제 앱으로 모은 5000만명이 넘는 이용자에게 결제, 송금,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 대표는 "인도는 선불시장 이용자가 9억5000만명으로, 리차지(선불) 트래픽이 40억건이 발생한다"면서 "선불 만료일을 알려주는 서비스는 송금, 대출 등의 서비스로 갈 수 있는 '길목'이자 좋은 포지션"이라고 강조했다.

약 13만명의 인도인구 중 신용카드 사용자수는 5000만명, 직불카드 사용자는 1억5000만명 수준이다. 즉, 현금을 쓰는 인구가 10억명을 넘어 모바일 핀테크 시장으로 이동하면 밸런스히어로에게는 아주 큰 기회가 온다는 것이다.
이 대표는 "올해는 핀테크 사업자로 1부 능선을 넘고, 내년에는 '유니콘'(기업가치 10억달러 이상 스타트업) 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자신했다. gogosing@fnnews.com 박소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