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법무부 여직원 성폭력 피해 전수조사

유선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04 16:57

수정 2018.04.04 16:57

법무부 성희롱.성범죄 대책위원회(위원장 권인숙 한국여성정책연구원장)가 오는 6일까지 법무부 여성 직원들을 상대로 성폭력 피해 실태전수조사를 완료, 결과를 검토해 제도적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권 위원장은 4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법무.검찰 및 산하기관의 전 여성직원 803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직접 나눠준 뒤 거두는 방식으로 전수조사를 진행했다"며 "설문지 회수는 6일 완료되고 분석 결과는 20일께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대책위는 서울.대전.광주.부산.대구 등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눠 '찾아가는 간담회'를 총 11회 가진 바 있다. 대책위는 간담회를 통해 여성 성차별.조직문화 등 관련 의견을 청취한 뒤 설문조사로 성범죄 실태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후 2차 피해를 막고 평등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대책위는 젊은 여직원을 상사 옆자리에 앉히려는 문화가 여전히 있다며 개선의 목소리가 높다고 설명했다.
대책위는 지난달 15일 성범죄 신고 센터를 개소, 오는 30일까지 피해를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까지 약 15건이 접수됐고 이중 4건은 구체적인 피해사례와 함께 진상조사를 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한편 이날 권 위원장은 검찰 내 '성폭력 미투 폭로'에 앞장선 서지현 검사가 과거 받은 검찰 사무감사 결재 라인에 현재 진상조사 책임자인 조희진 서울동부지검장이 포함됐던 사실과 관련, 법무부에 대책 마련을 권고했다고 밝혔다.


권 위원장은 "외부위원이 조사단 수사를 돕고 점검하도록 하는 게 보완 방안이라는 의견을 전했고, 이후 후속조치는 조사단에서 진행했다"고 전했다.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