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칼럼 사설

[fn사설]폭력 얼룩진 GM에 한푼도 줄 수 없다

파이낸셜뉴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06 17:32

수정 2018.04.06 17:32

한국GM 사태가 파국으로 치닫고 있다. 5일 사측이 돈이 없어 예정된 성과급을 제때 지급하지 못한다고 통보하자 노조원 수십명이 집기를 부수는 등 이틀째 사장실을 점거 중이다. 일부 노조원은 쇠파이프를 휘두르기도 했다. 회사는 노조 폭력을 경찰에 신고했다. 당연한 일이다. 어떤 이유에서든 폭력은 안 된다.


한국GM은 이달 말까지 미국 GM 본사의 차입금 상환, 협력업체 지급금 등 2조원 넘는 돈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금이 바닥나 성과급까지 주지 못한 상황이다. 정부와 산업은행의 지원을 받으려면 20일까지 자구안을 제출해야 하지만 노사협상은 50일 넘게 평행선이다. 사측은 연간 3000억원 규모의 복지 혜택을 대폭 축소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노조는 이를 거부하고 직원 1인당 3000만원 주식 배분, 10년간 정리해고 금지를 요구하고 있다. 엊그제 노동쟁의 신청을 하면서 파업 카드도 꺼내 들었다.

노사 합의가 안 되면 한국GM은 문을 닫을 가능성이 크다. 이럴 경우 한국GM 협력사 3000개를 포함해 최대 30만명이 일자리를 잃고 길거리로 내몰릴 수 있다. 협력업체 직원 수천명은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집회를 열고 "노조와 정부가 한국GM의 조기 경영정상화를 이끌어내 협력업체가 살아날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한국GM이 이 지경까지 이른 데는 물론 경영진의 잘못도 있다. 하지만 강성 노조의 책임도 크다. 한국GM은 4년간 3조원대의 거액 적자를 냈지만 노조는 임금인상을 요구하며 파업 등의 강경투쟁을 반복해왔다. '한국 철수설'이 나돌던 지난해에도 17일간 부분파업을 벌였다. 적자 속에서도 노조는 최고 4%대의 임금인상을 꼬박꼬박 얻어냈고 매년 1000만원 이상의 성과급도 챙겼다. 일감이 없어 공장이 멈춰도 월급의 80%를 받았다.

금호타이어 사례에서 보듯이 노조의 벼랑 끝 전술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청와대는 "기업 구조조정 문제를 정치논리로 풀지 않겠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뜻"이라고 했다. 정부와 산은도 마찬가지다. 노사가 고통을 분담하지 않으면 지원은 없다고 못 박았다.
일터가 없어지면 노조가 설 곳도 없다. 한국GM 노조는 폭력사태에 대해 즉시 사과하고 하루속히 결단을 내리길 바란다.
시간을 끌수록 모두의 손해만 더 커진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