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김경수는 “홍보해주세요”, 드루킹은 “처리하겠습니다”…경찰, 김경수 소환 검토 (종합)

박준형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0 11:57

수정 2018.04.20 11:57

서울경찰청장 '김경수 조만간 소환 검토…엄정히 수사할 것' /사진=연합뉴스
서울경찰청장 '김경수 조만간 소환 검토…엄정히 수사할 것'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인터넷 포털사이트 댓글 조작 혐의로 구속 기소된 김모씨(48·필명 ‘드루킹’)에게 ‘홍보해달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김씨는 ‘처리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밝혀졌다. 김 의원이 김씨에게 특정 기사의 인터넷 주소(URL)를 전달한 사실도 드러나면서 김 의원의 소환 조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金-드루킹, 보안 강화 메신저 시그널도 이용
20일 서울경찰청에 따르면 김 의원은 지난 2016년 11월부터 올 3월까지 김씨에게 텔레그램 메신저로 특정 기사의 URL 10건을 전송했다. 또 김 의원은 텔레그램 문자 4건을 통해 URL 1건을 보내면서 “홍보해주세요”라는 메시지도 보냈다. 나머지 문자는 ‘네이버 댓글은 원래 반응이 이런가요’라는 질문, 지난 대선 당시 언론에 공개된 문재인 후보 일정, ‘내가 답답해서 문재인 홍보한다’는 제목의 유튜브 링크 등이다.

김 의원의 메시지에 김씨는 “처리하겠습니다”고 답했다.
김씨는 경찰에서 ‘처리하겠다’는 답변의 의미를 “회원들에게 주소를 알려주고 자발적으로 ‘공감’을 클릭하거나 추천하도록 하는 선플(긍정적 댓글)운동이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수사 과정에서 김 의원과 김씨가 텔레그램 외에 또 다른 메신저 시그널을 통해서도 메시지를 주고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대선을 앞둔 지난해 1월부터 3월까지 시그널로 김씨는 39차례, 김 의원은 16차례 메시지를 전송했다. 다만 시그널을 통한 대화에서는 URL이나 문서파일은 없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또 김씨는 경찰에서 “보수진영 소행으로 보이려는 의도”라고 밝혔던 범행 동기를 번복했다. 김씨는 구속 이후 2차례 경찰과 접견 조사에서 “새 정부 들어서도 경제민주화가 진전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아 불만을 품었다. 일본 오사카총영사 인사 추천을 거절한 김 의원에게도 불만이 있어 우발적으로 댓글 조작을 지시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씨가 김 의원으로부터 받은 URL로 실제 선플운동을 했는지,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해 댓글 여론을 조작했는지 여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김 의원이 김씨에게 URL을 보낸 사실이 확인되면서 김씨 등 관련 인물들에 대한 조사 및 압수물 분석을 마치는대로 김 의원 소환을 검토하기로 했다. 경찰은 김 의원 소환에 앞서 조만간 김 의원 보좌관을 먼저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드루킹과 주변인 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고 다른 압수물 분석이 이뤄지는대로 조만간 김의원의 소환 조사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주민 청장 "자리 연연 안해, 철저 수사"
아울러 이 청장은 김 의원이 김씨에게 URL을 보낸 사실을 공개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밝혀져 논란을 빚은 것에 사과했다. 이 청장은 “기자간담회 당일 사실과 다른 말씀을 드린 것은 경위를 떠나서 수사 최종책임자이자 지휘관인 제 불찰”이라며 “간담회 이후 URL에 대한 내용을 보고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조작된 댓글이 파악이 안 된 상황에서 URL을 공개하면 댓글이 삭제될 우려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서울청장에게는 URL 유무가 보고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특히 이 청장은 "언론과 국회 등에서 제가 김 의원을 보호하기 위해 사건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의구심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면서도 "경찰 조직에서 한두 명이 사건을 속이거나 은폐하는 게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 아실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저는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이번 사안은 막중하기 때문에 철저히 수사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jun@fnnews.com 박준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