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野 “경찰 못믿어… ‘드루킹 특검’ 공조”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0 17:51

수정 2018.04.20 17:51

김경수 의원 기사URL 전송
뒤늦게 확인되며 비난 커져
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당
의석 과반 넘어 특검 요건
與 반대땐 본회의 상정 난항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특검 수사 이슈가 연일 정국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의혹의 당사자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필요하다면 특검도 받겠다"고 선언한 뒤 압박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20일 정의당을 제외한 야권은 '드루킹 특검'을 촉구하는 공조체제를 형성했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특검 도입을 완강히 거부하고 있다. 검찰과 경찰의 수사결과를 먼저 지켜본 뒤 특검 여부를 결정해야한다는 입장이다.

■"경찰 수사 부실" 특검 요구

야권은 경찰이 '눈치보기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지난 19일 김 의원이 댓글조작으로 구속된 김모씨(드루킹)에게 10개의 인터넷기사 주소(URL)를 보낸 사실이 뒤늦게 확인되면서 경찰이 수사 내용을 감추려던 것 아니었느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김 의원은 기사 주소와 함께 "홍보해주세요"라는 메시지를 보냈고 드루킹은 "처리하겠다"고 답변했다.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경찰청은 지난 16일에는 "드루킹이 대부분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보냈고 김 의원은 읽어보지 않았다"며 "김 의원은 의례적으로 감사 인사를 한 것"이라고 상반된 브리핑을 한 바 있다.

야권은 즉각 미진한 수사에 대한 질타를 이어갔다. 한국당 드루킹게이트 진상조사단은 기자회견을 열고 이주민 서울경찰청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한국당은 논평에서 "이 청장의 사건 축소은폐 시도가 드러났다"며 "조직적인 여론조작도 모자라 조직적인 사건은폐가 우리 눈앞에서 펼쳐지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도 "경찰은 드루킹 일당이 버린 USB와 CCTV도 확보하지 않는 등 수사 은폐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며 "이 청장은 김 의원의 해명을 앵무새처럼 따라하고만 있다"고 비난했다.

김 의원은 경찰수사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확인되지 않은 수사과정의 내용들이 언론을 통해 마구잡이식으로 확산되면서 의혹만 증폭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이날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사기관이 수사 내용을 찔끔찔끔 흘리지 말고 조속히 조사해 국민 의혹을 빨리 털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바른미래.평화' 특검추진 공조

야권은 특검 수사 촉구를 한 목소리로 요구하며 공조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특검 추진을 위한 야4당 원내대표 연석회의를 제안했고, 자유한국당과 민주평화당도 긍정적으로 답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청와대 앞에서 열린 현장 의원총회에서 "한국당은 이미 특검 수용을 국회 정상화의 기본 조건으로 제시했고, 바른미래당과 평화당마저 특검 수용을 촉구하고 나섰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과 청와대만 끝내 거부하는 것은 국회를 파행으로 몰아 정국을 돌파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오만"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경진 평화당 의원도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여야 4당 원내대표가 오늘이라도 합의하면 바로 특검이 임명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검을 하는 게 맞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의당은 특검 도입에는 반대하면서 경찰과 검찰수사 만으로 납득할 만한 수사결과가 나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평화당이 공조하면 국회 의석 과반을 넘어 특검법 가결 요건을 충족시킨다. 그러나 국회선진화법 등 영향으로 여당과 정의당 동의없이 특검법을 본회의에 상정시키는 것은 사실상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4.27 남북정상회담과 6.13 지방선거 등 대형 정치이벤트를 앞둔 정부.여당으로서는 드루킹 특검을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막겠다는 각오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