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남북정상회담 준비 '착착' …판문점서 경호안전 대책회의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1 17:35

수정 2018.04.21 17:35

판문점 상황실 중심으로 최종 점검 나설듯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6일 판문점 현장 점검에 나서 군사정전위 회의실을 둘러 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비롯한 위원들이 6일 판문점 현장 점검에 나서 군사정전위 회의실을 둘러 보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18 남북정상회담이 엿새 앞으로 다가오면서 준비도 막바지에 접어들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21일 판문점 현장에서 경호안전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경호·안전을 위한 대책을 논의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지난 18일 열린 남북간 의전·경호·보도 분야 2차 실무회담에서 합의한 내용을 중심으로 현장 상황을 살핀 것으로 보인다.

준비위는 본격적인 정상회담 국면으로 접어드는 다음주부터는 현장회의와 리허설 등을 열고 최종 준비상황을 점검할 예정이다.
특히 24일 판문점 상황실이 문을 여는 가운데 상황실을 중심으로 꼼꼼하게 준비상황을 챙길 계획이다.

앞서 남북정상회담 종합상황실장을 맡고 있는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은 전날 춘추관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만큼 남은시간 동안 현장 점검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특히 이날 북한이 핵실험과 미사일 시험발사를 중단하고 핵실험장을 폐기하겠다는 입장을 공식 발표함에 따라 청와대는 반색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의미 있는 비핵화 협상을 위해 긍정적이라는 게 청와대의 평가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북한의 결정은 전 세계가 염원하는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환영의 뜻을 표하며 "조만간 있을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매우 긍정적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전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주재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3차전원회의에서 핵·경제 병진노선을 종료하고 경제건설에 총력을 집중한다는 새로운 전략적 노선을 채택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전원회의 결정서에 "주체 107(2018)년 4월 21일부터 핵시험과 대륙간탄도로켓(ICBM) 시험발사를 중지할 것"이라고 명시됐다고 이날 보도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