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삼성증권 사태 "위조주식·공매도" vs. "공매도 관련 없어"

김학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3 16:17

수정 2018.04.23 16:17

바른미래당 지상욱 정책위의장(오른쪽)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정책위원회 주최, '삼성증권 유령주식사태, 재발방지 대책은?'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지상욱 정책위의장(오른쪽)이 23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정책위원회 주최, '삼성증권 유령주식사태, 재발방지 대책은?'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삼성증권 유령주식 배당 사고 이후 공매도 피해 대책을 놓고 피해자들과 금융당국간 인식차는 여전했다.

정치권에서도 공매도 피해를 비롯해 전방위적인 대책을 마련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지만 금융당국은 이번 사고와 공매도는 구분돼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삼성증권 측은 "기존 삼성증권은 망했다"라며 새로운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밝혔으나 구체적인 대안 제시는 회피했다.

23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정책위원회 주최, '삼성증권 유령주식사태, 재발방지 대책은' 정책간담회에는 주식거래 피해자들과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유광열 금융감독원장 직무대행,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 구성훈 삼성증권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피해자들은 삼성증권의 유령주식 배당 사고는 '유가증권 위조사태'라며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공매도에 대한 강한 처벌을 촉구했다.

소액주주연대 배동준 대표는 "실제 없는 주식이 시장에서 유통된 것에 놀랍다. 중차대한 유가증권 위조사태라 검찰이 수사해야 한다"며 "팻핑거로 유가증권 발행 시스템이 존재하는 것에 대해 분노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소속 정의정 대표도 "유령주식은 실체없는 허상이지만, 이번 사태는 실체있는 살아있는 주식이 유통됐다"며 "통장에 버젓이 자료 찍히고 매도 절차 한 완벽한 실물로, 엄연한 위조주식"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번 삼성증권 사고는 착오 입고된 주식이 매도된 사고로 순수 공매도와는 차이가 있다"고 반박했다.

다만 김 부위원장은 "일반적인 공매도 문제제기와 불만으로 이어진 측면이 있다"면서도 "이번 사건과 공매도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지만, 제기된 문제를 유념해서 운영실태를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이 이번 사태 주요 요인으로 지목된 '무차입 공매도'와 관련 "무차입 공매도가 다 발견되는지 봐야한다. 정말로 필터링이 되는지가 핵심"이라고 지적하자 김 부위원장은 "이 문제 간단한 문제로 종합적인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무차입은 그중 하나"라고 답했다.

구성훈 삼성증권 대표는 "이번 일로 기존 삼성증권은 망했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새로운 회사 만들어서 환골탈태하겠다"고 다짐했다.


구 대표는 "지금 생각에서 임직원들 돈이라도 모아서 피해자들에게 보상해야 한다"면서도 "법률을 검토해 좋은 아이디어를 내서 피해자들과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