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남북정상회담]김정은 결단에 호평 보낸 文대통령…"핵동결 넘어 핵폐기로"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3 17:37

수정 2018.04.23 17:37

회담 분위기 띄우는 靑, 미.중.러.일 등 지지 강조..칭찬전략으로 김정은 설득
경협 등 의제 확대도 대비..야권에 정쟁 중단 호소도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둔 2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관련 발언을 마친 뒤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둔 2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 관련 발언을 마친 뒤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깜짝 핵동결 선언으로 2018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청와대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북한이 핵협상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한 만큼 이번 기회를 살려 북한의 비핵화 결단까지 이끌어내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묘안을 짜내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을 나흘 앞둔 23일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등의 조치에 호평을 아끼지 않았다. '중대한 결정'이라고 규정했고, 남북.북미 정상회담 성공의 청신호라고 극찬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평가를 직접 언급하며 중국.러시아.일본 등 주변국은 물론 국제사회를 대표하는 유엔 수장까지도 지지를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이른바 '칭찬전략'을 통해 김 위원장의 긍정적 태도 변화를 이어가겠다는 뜻이다.

이는 비핵화 협상을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북한이 핵동결로부터 출발해 완전한 핵폐기의 길로 간다면 북한의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고 언급한 대목도 김 위원장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한 발언으로 읽힌다.

청와대는 김 위원장이 이번 선언을 통해 사실상 핵폐기로 가는 첫발을 내디뎠다고 평가하는 분위기다.

다만 북한의 경제건설 총력집중 노선 변경으로 비핵화 협상전략에도 일부 수정이 불가피한 만큼 주요 의제에 경제협력을 포함할지 여부 등을 다시금 점검하고 있다. 전날 문 대통령이 예정에 없던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최종 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다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일단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 정착에 집중하되 김 위원장이 경제협력에 대한 관심을 공개적으로 표명한 만큼 의제를 확대할 가능성도 열어둘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유엔 대북제재 등으로 한계가 있는 만큼 비핵화 프로세스 돌입을 전제로 한 논의로 제한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청와대는 경제협력 문제는 남북 간 합의로만 해결될 수 없다는 입장을 수차례 밝혀왔다.

이날 수보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24일 정례 국무회의를 제외한 일정을 일절 잡지 않고 정상회담 전략 수립에만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수보회의에서 "정상회담 기간까지만이라도 정쟁을 멈춰달라"며 야당에 초당적 협력을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전(前) 당원의 댓글 조작사건, 이른바 드루킹 사건을 두고 여야 정치권이 극심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이를 자제하고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힘을 모아달라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핵과 전쟁 걱정 없는 한반도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간곡히 요청한다"며 "여야가 협력해준다면 그에 상응하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회담에 응하겠다"고 약속했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