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남북정상회담]文대통령 "종전선언, 南北美 합의 이뤄져야 성공"

김은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4 20:40

수정 2018.04.24 20:40

"남북정상회담 성공하면 北日 관계 정상화에 도움" 아베 총리에 협조 당부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종전선언과 평화협정은 남북만의 대화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 남·북·미 3자 합의가 이뤄져야 성공할 수 있다"면서 "그 조건을 갖출 수 있도록 미국과 긴밀히 협조하고 아베 총리와도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며 "이번 남북정상회담에서 종전선언과 평화협정 체결에 대해 어떤 전망을 하는가"라는 아베 총리의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밝혔다.

2018 남북정상회담을 사흘 앞둔 이날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40여분간 한반도 정세변화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은 이어질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물론이고 일본과 북한 두 나라 사이의 관계정상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일본과 북한 사이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전했다. 그러면서 아베 총리에게 남북.북미 정상회담 이후 일·북 대화 또는 일·북 정상회담 필요성에 대해 물었다.

아베 총리는 "일본과 북한 사이에는 핵과 미사일, 납치 등 여러 문제가 있으나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일본과 북한 사이에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남북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은 핵 문제, 미사일 문제, 납치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규정하며 "그럴 경우 일본과 북한 사이에서 평양선언에 입각해 과거청산과 관계정상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평양선언은 2002년 9월 당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가 서명한 것으로, 양국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실질적인 정치.경제.문화 관계를 수립하기로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지난 17~18일 미·일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인 납치자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는 점을 언급하며 "남북정상회담에서 납치 문제를 제기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기회가 닿는 대로 북쪽에 납치 문제를 제기했다"며 "아베 총리의 입장을 전달하고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이 동북아 평화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할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오는 27일 남북정상회담 후 아베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회담 결과를 설명하겠다고 약속했다고 김 대변인은 덧붙였다.

ehkim@fnnews.com 김은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