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연일 '드루킹'·'박원순'에 각세우는 安..전략 通할까

이태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6 16:26

수정 2018.04.26 16:26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일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안 후보 본인이 댓글조작 피해자임을 부각시키는 등 ‘드루킹 저격수’를 자처한 이후로 연일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드루킹(김모씨)’이 안 후보를 도발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둘 사이 대립구도는 더욱 선명해지고 있다. 김씨 변호인에 따르면 드루킹은 “지난 대선에서 안철수 후보가 나 때문에 떨어진 것으로 알고 있는데 열 받아 있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후보도 26일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드루킹 사건 수사 진행상황에 대해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옹호하는 정부·여당의 태도도 함께 꼬집었다.


안 후보는 “‘김경수 감싸기’로 청와대가 이성을 잃은 채 불법 여론조작을 은폐하며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며 “권력의 힘으로 기본권마저 억압하는 일을 계속한다면 분명히 심판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드루킹과 김 의원 사이 메시지를 최초 보도한 언론사가 경찰에 압수수색을 받게된 데 대해선 “자신들에게 제기된 의혹을 파헤치려 한다고 권력기관을 동원해 언론을 겁박하고 재갈을 물린다면 그 자체로 반민주주의”라며 “헌법이 보장한 언론 출판의 자유를 침해하는 반헌법적 행위”라고 질타했다.

안 후보는 이번 드루킹 사건을 통해 대여공세 수위를 높여 야권대표주자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내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서울시장 후보라기 보다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이미지만 부각된다며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실제 안 후보는 드루킹 사건 이후 포털의 '뉴스 장사'를 막겠다며 댓글 폐지, 아웃링크 도입 등 관련 대책을 쏟아내고 있다. 그 사이 안 후보가 서울시를 위해 약속했던 4차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의 '스마트 시티 만들기' 공약은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떨어지고 있다.

안 후보는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로 나선 박원순 현 서울시장을 향한 공세 또한 멈추지 않고 있다.
이 역시 박 시장과 일대일 구도를 형성해 야권 표를 모으겠다는 의도다.

안 후보는 이날 서울시 청년주택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해 "박원순 현 시장의 '역세권 2030 청년주택'은 '청년행복주택'이 아니라 '청년불행주택'"이라며 "청년들을 위한 주거인데 청년들이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것이 문제"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신혼부부형 17평 주택의 보증금이 7500만원, 월세가 75만원으로 전세로 환산하면 2억5000만원 정도"라며 "이 금액은 청년이 거주하기 매우 부담스러운 액수"라고 지적했다.

golee@fnnews.com 이태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