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중소기업

[남북 판문점 선언] 한국당 "위장평화쇼" 비판에도 복잡한 속내

박소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4.28 13:13

수정 2018.04.28 13:18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을 발표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판문점 평화의 집 앞에서 판문점 선언을 발표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8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선언에 대해 혹평을 이어갔다. 홍준표 대표는 합의에 대해 "구체적 비핵화 방법을 명기 못 한 말의 성찬"이라거나 "문정권(문재인정권)의 외눈박이 외교"라고 표현했다.

홍 대표는 전날에도 구체적인 비핵화 방안이 빠진 '위장 평화 쇼'라고 평가하며 공세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

나경원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판문점 선언에 대해 "어처구니가 없다"고 적었다가 비난 댓글이 쇄도하자 "남북정상회담의 진행 모습은 국민에게 감동을 주는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그 내용은 실질적인 진전이 없었다"고 문구를 고치기도 했다.

그러나 내부 분위기는 다르다. 더불어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드루킹 사건)을 고리로 대여공세의 화력을 끌어올리던 상황에서 터져 나온 남북이슈가 자칫 정국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블랙홀로 작용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한국당 입장에서 선거전의 악재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

이런 맥락에서 청와대가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을 받겠다고 하는 것도 불편하다.

한국당이 비준동의를 거부하면 여론의 비판을, 찬성하면 '위장평화쇼' 발언이 정치적 공세였다는 비난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비준동의 추진을 지방선거를 앞둔 여권의 정치적 셈범의 결과로 보는 기류도 있다.

psy@fnnews.com 박소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