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전시·공연

[yes+ 이 전시] 서동희 ‘바이블도자예술관’ 특별전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3 16:35

수정 2018.05.03 16:35

믿음이 눈에 보인다면…
[yes+ 이 전시] 서동희 ‘바이블도자예술관’ 특별전


실재하지 않는 것을 형상화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만만치 않은 일이다. 눈이 보이는 것을 담아내는 것도 쉽지 않은데 보이지 않는 세계는 오로지 상상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지점에서 예술가의 역량은 빛을 발한다. 자유로운 사유로부터 시작된 창작의 과정은 제련을 하듯 고통스러우나 결국엔 정금(精金)을 만들어낸다.

서동희 건국대 도자공예과 명예교수가 추구하는 작품 세계는 이와 같은 보이지 않는 믿음의 영역을 담아낸다. 말씀을 통해 들었겠으나 자신의 내면에서 그 세계를 온전히 구현하지 않으면 손으로 빚어낼 수 없다.
그의 기독교 영성이 속에서 녹아 작품에 투영되는 과정이다. 그렇기에 그 가치는 더욱 드러난다.

20세기 이전부터 유럽과 아시아에서 믿음의 영역은 예술과 끝없는 조화를 이뤄냈으나 근대 들어 '믿음'이라는 가치는 예술계에서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러나 서동희 교수는 보이지 않는 믿음과 신념을 그의 작품을 통해 꾸준히 표현해왔다. 그의 작품에서 성경은 단지 평범한 종이책의 모습이 아니다. 각 장마다 톱니와 같은 날을 가진 모습은 마치 생명력있게 살아 숨쉬는 것 같은 모양새다. 생명의 빛과 은혜의 빛은 은은한 광채를 내며 살아 숨쉰다.

이러한 그의 작품들은 최근 독일 도예 전문 학술지인 '뉴세라믹스' 3.4월호에 등재되기도 했다.
이를 기념해 서 교수는 그의 최신작과 함께 서울 자양동에 위치한 '바이블 도자예술관'에서 특별전을 10월 5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특별전에는 학술지에 소개된 작품 4점과 신작 5점을 포함해 총 20여점이 전시된다.


서동희 교수는 "영적인 예술이 신앙과 관계되는 과정을 표현하고자 했다"며 "특별히 학술지에서 주목받은 작품 '살구 열매'(사진)의 경우 성경 민수기에 나오는 '아론의 싹난 지팡이' 이야기에 영감을 받아 창작했다"고 말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