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경제단체

[장욱희의 취업 에세이] 취업 성공·실패에는 여러 요인 있어 스펙 집착말고 다양한 요소 고민해야

한영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4 17:39

수정 2018.05.04 17:44

(31) 안나 카레니나 법칙
[장욱희의 취업 에세이] 취업 성공·실패에는 여러 요인 있어 스펙 집착말고 다양한 요소 고민해야


필자가 역사 및 고전을 읽다보면 취준생들이 떠오를 때가 많다. 취준생들의 취업준비 과정은 고전을 읽다보면 연계되는 내용들이 많다.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에서는 선택된 가축화 과정을 설명하면서 난데없이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을 이야기한다. 가축화할 수 있는 동물은 모두 엇비슷하고 가축화할 수 없는 동물은 가축화할 수 없는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는 것이다.

톨스토이의 대작인 '안나 카레니나'의 첫 문장은 이렇게 시작된다. '행복한 가정의 모습이 다들 비슷비슷 하지만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 다른 이유가 있다.
' 이 문장을 풀이하자면 예를 들어 결혼 생활이 행복해 지려면 수많은 요소들이 성공적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즉 부부가 서로 경제, 자녀 교육, 종교 등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 합의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중 한 가지라도 어긋난다면 그 나머지 요소들이 모두 성립하더라도 그 결혼은 행복할 수 없다. 이 법칙을 확대하면 결혼 생활뿐 아니라 인생의 많은 부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은 인류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동물의 가축화에 대해 설명해 준다. 제레드 다이아몬드는 실제 어떤 중요한 일에서 성공을 거두려면 수 많은 실패 원인을 피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취업의 과정도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취업에 대한 생각도 한 가지 특별한 요소 만으로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실제 취업의 과정은 수 많은 중요한 요소들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명확한 경력목표설정, 투철한 직업관, 끈기와 인내, 기업에 대한 분석력, 지식, 전문성, 일 경험, 직무역량, 대인관계, 도전정신, 열정 등이다. 이러한 요소들 외에도 끝도 없이 나열할 수 있다.

따라서 취업을 준비 할 때 첫 출발선에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생각해야만 한다. 대학 4년을 단순히 스펙을 채우는데 급급해서 시간을 보내기 보다는 다양한 요소들을 생각해 보고 고민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를 심도 있게 고민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장기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다.

거꾸로 취업 실패 요소도 스펙의 한 두 가지 요소로 결론지어 버리면 곤란하다. 상대인 면접관에게 실패요인에 대한 분석을 요청한다 해도 한 두가지 요소로 설명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다.

취준생들은 취업의 성공과 실패요소로 구분하고 특히 면접부분의 요소는 단순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면접의 과정은 고도의 평가과정이다. 역량이란 개인의 성격, 성향, 지식, 스킬, 태도, 가치관 등이 행동으로 표출된 것이다. 면접관은 구직자의 핵심 역량요소를 면접에서 추출할 수 있다. 역으로 부적합한 요소들도 추출할 수 있다.

취업준비를 위해 단시간에 이러한 점검을 받고 준비할 수 있겠지만 한 가지 요소로 당신의 취업 실패요인을 결론 지을 수 없다.
수 많은 요소들이 복잡하게 뒤엉켜 있기 때문이다. 다시 '안나 카레니나의 법칙'으로 돌아가 보자. 취업의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핵심요소가 모두 필요하다.
따라서 당신의 노력이라는 투입 없이는 마지막 취업의 관문이라 할 수 있는 면접은 결코 통과하기 어렵다.

취업 칼럼니스트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