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블록포스트] 싱가포르 블록체인 기업 IOS 상륙

장안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09 17:18

수정 2018.05.17 16:36

속도.보안 개선한 플랫폼으로 한국 공략
지미 정 CEO 포부 밝혀 "협업 통해 생태계 조성할것"
지미 정 IOS 최고경영자가 9일 서울 강남구 포포인츠바이쉐라톤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체 개발한 개발한 IOST 블록체인을 설명하고 있다.
지미 정 IOS 최고경영자가 9일 서울 강남구 포포인츠바이쉐라톤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자체 개발한 개발한 IOST 블록체인을 설명하고 있다.

싱가포르 블록체인 기업 IOS가 한국시장에 진출한다. 보안.속도.확장성을 획기적으로 향상, 개인정보 유출.해킹 걱정 없이 안전한 인터넷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지미 정 IOS 최고경영자(CEO)가 9일 서울 강남구 압구정 포포인츠바이쉐라톤 강남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한국 진출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최고수준의 IT 인프라를 갖추고 우수한 인재도 많다고 알고 있다"면서 "많은 블록체인 개발자와 관련 업체를 끌어들여 새로운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IOS는 뉴욕.샌프란시스코.베이징.도쿄 등에도 진출했다. 현재 앱 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할 한국 팀을 꾸리고 있으며, 상반기중 국내 복수의 블록체인 업체와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IOS는 현재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IOS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정 CEO는 "온라인.모바일의 모든 서비스를 IOST 프로젝트 위에서 블록체인으로 실행하는 것이 목표"라며 "그동안 만성적 문제로 지적돼온 사용자 정보 유출이나 해킹 피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분산형 거래소 △온라인 광고 플랫폼 △콘텐츠 배포 △가상물 거래 등을 IOST 활용사례로 제시했다.

특히 IOST 프로젝트는 기존 블록체인과 전혀 다른 POB(Proof of Believability) 방식의 알고리즘을 도입해 업계 관심을 끌고 있다. POB는 기존 채굴검증 POW(Proof of Believability) 및 POS(Proof of Stake) 방식의 자원낭비와 빈부격차 문제를 완벽히 해소한 3세대 블록체인으로 평가된다.

POB는 블록체인 생태계에 활발히 참여한 사람 중 일부를 무작위 추첨으로 검증자로 지정한다. 검증자는 시스템에 문제가 있는지 검증한 뒤 그 대가로 IOST가 발행한 가상화폐로 금전적 보상을 받는다. POB를 바탕으로 IOST 프로젝트는 기존 블록체인보다 한층 획기적인 처리속도를 보여 기존 인터넷 서비스를 전면 대체할 전망이다. 현재 프로젝트들은 보안에는 뛰어난 반면, 실생활에 응용하기는 시기상조로 평가된다.
보안성이 강화된 대가로 정보처리 속도가 기존 앱.플랫폼보다 다소 떨어진다.

반면 IOST는 올해 초 시범테스트에서 기존 블록체인보다 확실히 빠른 속도로 정보를 처리하는데 성공했다.
정 CEO는 "연내 모든 테스트를 끝내고 메인넷(본 서버)을 가동하면 매우 빠른 수준의 정보처리가 가능할 전망"이라며 "금융.국방을 제외한 대부분 인터넷 서비스를 IOST상에서 당장 구동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godblessan@fnnews.com 장안나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