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남북 산림협력 등 정상회담 후속조치 속도"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5 17:26

수정 2018.05.15 17:26

당정청, 고위협의회 가져.. 6.15행사 등 우선 추진.. 일자리 추경 차질없이 준비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1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최근 경제상황 및 대응' 등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추미애 민주당 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15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협의회를 열고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최근 경제상황 및 대응' 등을 논의했다.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추미애 민주당 대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27남북정상회담의 후속 조치 중 산림협력과 6.15남북공동행사를 가장 시급한 사안으로 꼽았다. 정부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속도감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판문점 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에 대해서는 필요성에 인식을 함께 하고 당을 중심으로 야당과 협의하기로 했다.

당정청은 15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와 '최근 경제상황 및 대응' 등을 논의하기 위한 고위당정청협의회를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민주당 박범계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박 수석대변인은 "당정청은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질서 있고, 차분하면서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것에 뜻을 함께 하면서,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호간에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산림협력과 남북공동행사와 관련해서는 "각각의 TF가 구성된 것으로 오늘 거론이 됐고 TF를 중심으로 주도면밀한 준비와 추진을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남북정상회담의 결과물인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는 서두르기 보다는 충분한 논의와 절차를 밟아 나간다는 계획이다.

박 수석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는 소정의 절차를 좀 밟아야 하는 부분이 있다"며 "또 너무 빨리 가면 정쟁의 대상이 될 수도 있는 우려가 오늘 당정협의에서 일부있었다"고 설명했다.

당정청은 오는 18일로 예정된 청년일자리추경안의 처리도 차질없이 진행하기로 뜻을 모았다.

박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국회의 추경 심의과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추경이 예정된 5월 18일에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추경이 통과됨과 동시에 조속히 집행함으로써 추경이 당초에 목적한 청년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회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촉박한 심의 기간에 대해서는 "(심의 기간이)빠듯하다는 부분에 대한 걱정이나 논의는 없었다"며 "충분히 준비가 되어있는 만큼 큰 걱정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시정연설에서 "청년일자리 대책과 구조조정지역 지원대책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려면 추경예산안의 조속한 국회통과가 꼭 필요하다"며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어 "국회에서 추경예산이 확정돼야, 지방자치단체들도 추경을 편성하고, 사업도 신속히 집행된다"면서 "5월 임시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한 대로 추경예산안이 의결되도록 도와주시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전날 여야가 합의한 '드루킹 특검'에 대해서는 전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고위당정협의회에는 민주당에서는 추미애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 이춘석 사무총장, 김태년 정책위의장이 참석했고, 정부에서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동연 경제부총리, 조명균 통일부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자리했다.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한병도 정무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홍장표 경제수석이 함께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김학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