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북미 냉기에도 통일부 “경협 종합계획 추진”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17 17:30

수정 2018.05.17 22:24

향후 비핵화와 연계 검토
통일부는 17일 4.27 판문점 선언 후속대책의 일환으로 남북 경협사업 준비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북측이 한·미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맥스선더'(Max Thunder) 훈련을 빌미로 남북고위급회담 연기를 통보하는 등 비핵화 협상도 난행이 예상되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판문점 선언 이행 의지를 거듭 밝히고 간접적으로 북한 설득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이날 국회에서 업무보고를 통해 남북 경협을 위한 세부 계획을 ▲즉시 추진 ▲남북협의 필요 ▲여건 조성 후 추진 등 3단계로 분류해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여건 조성 후 추진과제'로는 남북경협과 평화체제 구축 문제를 들고 향후 비핵화 과정과 연계하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통일부는 업부보고에서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미국과 중국 등 관련국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구체조치를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판문점 선언 이행추진위원회' 산하 남북관계 발전 분과에 산림협력 연구 태스크포스(TF)와 6·15 공동행사 TF를 구성, 두 사업을 우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6·15 남북공동행사 개최 준비를 위해 정부·정당·종교계·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도 구성키로 했다.


통일부는 전날 북한의 무기한 연기 통보로 무산된 남북고위급회담에 대해선 "북측의 입장 및 향후 한반도 정세 등을 종합 고려해 개최 시점을 검토하되 '판문점 선언' 이행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