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외교/통일

[文대통령 중재외교 시험대] 서해상 귀순 ‘뜻밖의 걸림돌’ 남북관계 큰 영향력 없을 것

문형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20 17:52

수정 2018.05.20 17:52

긴장관계 고조 수단으로 활용할 가능성은 적어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 등을 이유로 남북고위급회담을 취소하고 풍계리 핵실험장 남측 취재진 명단을 접수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지난 19일 서해상으로 탈북한 북한 남성 2명의 귀순이 남북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일단 전문가들은 이번 서해상의 탈북사건이 남북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2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남북관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소탐대실하지 말고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남성욱 고려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은 남북 간의 국면이 조용해지면 비난성명은 내겠지만 남북관계에 큰 영향은 미치지 못할 것"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도 신중함을 유지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북한의 북·미 정상회담 보이콧 가능성 언급 등 한·미를 겨냥한 강력한 반발이 결국 북·미 회담의 협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예열'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귀순사태를 남북 간 긴장관계 고조의 수단으로 활용할 가능성은 적다는 얘기다.


귀순사태는 어디까지나 남북 간의 문제로, 이를 북·미 회담과 관련한 연결고리로 사용하는 것 자체가 오히려 스스로 협상력을 위축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문성묵 한국국가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도 "남북관계에 이번 귀순자들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며 "다만 귀순자들의 과도한 언론 노출은 남북관계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정부 당국자 등에 따르면 서해상으로 탈북한 귀순자 2명은 모두 남성으로, 19일 오전 3시30분께 백령도 서북방 해상에서 발견됐다.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우리 군의 감시장비로 귀순자들의 움직임을 파악해 해군에 통보했다"며 "해경 고속정에 발견된 이들은 해군과 해경이 합동으로 구조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당초 언론에 탈북자 한 명이 소좌(소령) 계급의 영관장교라고 보도됐다 번복된 것에 대해서는 "국정원과 군, 경찰 등 당국에 합동심문 중인 상황"이라며 말을 아꼈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