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토픽

태평양 바닷속 ‘상어 고속도로’... 야생 동물보호구역 될까

정용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26 15:59

수정 2018.05.26 15:59

/사진=billbeardcostarica.com
/사진=billbeardcostarica.com

/사진=ecologycenter.us
/사진=ecologycenter.us

영화 ‘니모를 찾아서’에서 아빠 물고기는 납치된 아들 ‘니모’를 찾아 바다거북과 함께 바다 조류를 따라 헤엄친다. 이 바닷속 조류를 따라 많은 해양 생물들은 먼 곳까지 쉽게 할 수 있다.

최근 해양 과학자들이 서 태평양 중앙아메리카 국가 코스타리카 코코 섬과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제도 사이의 조류 80km를 이동하는 상어를 따라 촬영에 성공했으며, 이 ‘상어 고속도로’를 야생 동물보호구역으로 설정하고자 운동을 펼치고 있다.

중남미 3개국 4개 단체가 연합해 조성된 환경 단체 ‘Fundación PACÍFICO’는 최근 ‘상어 고속도로’ 탐사 조직을 결성했다. 과학자들은 해양 생물을 촬영하는 원격 수중 시스템 ‘BRUVS’를 구성해 2주간 상어의 움직임을 따라 이동했다.

그 결과 코스타리카 코코섬에서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사이의 수중 산맥을 따라 이동하는 다양한 해양 생물을 조사할 수 있었다.


해양 생물학자 마리오 에스피노자(Mario Espinoza)는 “이동과정에서 우리는 16종의 상어와 물고기, 돌고래 그리고 바다거북을 발견했다.
예상보다 정말 많은 동물을 발견해 정말 놀랍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앞으로 이 상어고속도로를 따라 이동하는 생물 목록과 이동 이유 등을 상세히 기록할 계획이다.
또 ‘Fundación PACÍFICO’의 리 크로켓(Lee Crokett) 상원 의원은 이 이동 라인을 따라 움직이는 참치 어선들에 의해 상어들이 포획될 위험에 처해 있다면서 이 구역을 동물보호구역으로 설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onnews@fnnews.com 디지털뉴스부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