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미국 금리인상으로 외국자본 유출 규모 적을 것"

이병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27 12:00

수정 2018.05.27 12:00

미국의 금리인상이 한국의 외국자본 유출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됐다.

다만 최근 아르헨티나의 구제금융 신청 등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면 단기 자금 유출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됐다.

27일 최우진 KDI 거시경제연구부 연구위원이 발표한 '미국의 통화정책 변화가 외국자본 유출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채권 및 차입 투자 등 부채성 자금을 중심으로 자본 유출 가능성이 있지만 그 규모는 미미할 것으로 전망됐다.

실제 김 연구위원이 실증분석을 한 결과 미국 금리 인상으로 외국 자본 유출은 GDP 대비 0.38% 정도로 나타났다.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정책금리를 0.25% 올릴 경우 미국의 단기 국채금리는 0.375% 상승한다. 이로 인해 한국 자본시장에서 유출되는 외국자본 규모는 전체 외국자본 대비 0.52%에 불과하다.


다만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증가할 경우 차입투자 자금을 중심으로 외국자본 유출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예를들어 미국 연준 금리가 단기간에 0.50% 인상되고 불확실성이 확산돼 금융시장 변동성 상승폭이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상승폭(58.2)의 절반 수준으로 확대되는 경우 산술적으로 차임 자금을 중심으로 240억 달러까지 자금 유출이 가능하다는 것.

이럴 경우에도 한국의 충분한 외환보유고로 자본 유출에 대비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 연구위원은 "현재 우리 경제는 3984억 달러 규모의 외환보유액을 보유하고 있고 이는 단기 채무의 3.2배 규모로서 통상적인 수준을 넘어서는 금리인상 충격에 따른 자본유출을 충분히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최근 신흥국 전반에서 자본 유출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고 이에 따른 변동성의 급격한 변화도 예상된다고 지적하며 면밀한 모니터링과 단기 외채 비율을 점검하는 등 외환건전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pride@fnnews.com 이병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