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피플일반

육군 6공병여단 왕승재 일병 군에서 美 공인회계사 시험 합격

문형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27 16:28

수정 2018.05.27 16:28

미국 시민권자지만 군에 입대... 전우들 도움으로 당당히 합격
사진=육군
사진=육군
미국 시민권자지만 군복무를 택한 육군 장병이 전우들의 도움으로 어려운 미국 공인회계사 자격증(AICPA) 시험에 합격해 화제다.

육군은 27일 화제의 주인공인 6공병여단 백호대대 왕승재 일병(26·사진)의 사연을 소개했다.

미국에서 태어난 왕 일병은 진행 중이던 회계사 시험과정을 뒤로 미루고 지난해 8월 21일 육군에 입대했다.

그는 유능한 회계사가 되기 위해 뉴욕 시립대 버룩 칼리지에서 공부하며 인턴생활을 병행했다.

왕 일병은 네 번째 단계까지 합격해야 최종 자격이 부여되는 공인회계사 자격시험의 세 번째 단계까지 합격했지만, 마지막 네 번째 단계에서 발목이 잡혔다.

그러던 중 그는 시험 과정 대신 분단국가인 조국에서 국민으로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해 군 입대를 선택했다.


왕 일병의 마음속은 복잡했다. 8개월 안에 미국을 방문해 마지막 시험을 통과해야 하지만, 군에서 어려운 미국 공인회계사 자격시험 공부를 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자대 전입 후 그는 한동안 부대에 적응하느라 정신이 없어 공부를 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정신전력교육 시간에 접한 국방TV 특강을 계기로 다시 재도전에 나섰다.

여단에서 자격증 취득을 격려하는 포상제도를 시행하고 있었기에, 왕 일병은 밤 12시까지 야간 연등을 신청해 미 회계사 자격시험 공부를 이어 갔다.

약 5개월이라는 시간동안 매일 남들이 잠들기 시작할 때 책을 들고 공부를 하러 가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다.

이런 왕 일병의 노력을 보게 된 주변 전우들은 그를 응원하기 시작했고 가끔 나태해지려 하는 그에게 얼른 공부하라며 잔소리를 하기도 했다.

올해 3월 왕 일병은 부대원들의 응원 속에 휴가를 내 미국에서 시험을 응시해, 4월에 합격통보를 받아 미국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왕 일병은 "제 꿈을 완성하기 위한 퍼즐 중 한 조각을 군에서 이루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군대란 곳이 조국을 지키면서도 자신의 꿈을 성취할 수 있는 곳임을 이번에 확실히 느꼈다"며 "젊은 청년들에게 '하면 된다'는 자신감과 함께 긍정의 에너지를 불어 넣어주는 경제 전문가가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