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2차 남북정상회담] 중국 역할론 위축 불가피.. 中, 北과 밀착 자제할 듯

조창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5.27 17:08

수정 2018.05.27 17:08

【 베이징=조창원 특파원】 한반도 정세가 긴박하게 돌아가면서 '중국역할론'의 위상도 급변동하고 있다.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서 부상한 중국역할론이 지난 26일 2차 남북정상회담의 깜짝 이벤트로 인해 위축되는 양상이다. 당초 북한의 비핵화 과정을 둘러싸고 중재자인 한국을 중심으로 북한과 미국이 협상하는 3자 체제가 가동돼왔다.

그러나 중국이 북한의 든든한 후원자로 나서며 끼어들기에 나서면서 4자 체제로 전환되는 양상이다.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되면서 중국이 북한의 비핵화 논의 과정에서 빠지는 '차이나패싱' 우려가 중국 내에서 제기되면서 3자 체제에서 4자 체제로 틀을 전환하기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이 수면 아래에서 진행돼온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두 차례에 걸친 파격적인 회담이 차이나패싱을 불식시키는 계기로 작용했다.
그러나 중국이 미국과 양국 간 외교 및 경제분야 협상 과정에서 북한을 유리한 협상 카드로 활용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과도한 중국역할론이 도리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과정에 잡음을 낳고 있다는 인식이 미국 내에서 제기된 것이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2일 백악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시작하기에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두 번째 만난 다음에 태도가 좀 변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에 대해 기분이 좋다고 말할 수 없다"고 강한 불쾌감을 표시했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