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선택 6·13] 김문수 "최저생계비 미달 4인 가구에 월 32만원 지원"

남건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6 14:37

수정 2018.06.06 14:37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가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형 최저소득보장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가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형 최저소득보장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가 6일 최저생계비에 미달하는 4인 가구에 월 32만원가량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형 최저소득보장제'를 실시해 최저생계비보다 부족한 금액을 채워주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는 "일하는 근로자가 최저생계비도 벌지 못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울에는 4인 가구 기준 월 최저생계비인 189만7395원에 미달하는 가구가 약 20만 가구나 된다"며 "당선되면 최우선으로 최저생계비보다 부족한 금액을 월 평균 32만3625원 채워주겠다"고 전했다.


김 후보는 "서울형 최저소득보장제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근로소득 가구에게 일정 소득을 지원해주는 제도"라며 "매년 2조원 규모로 늘어나는 서울시 예산에서 재원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이날 문재인 정부 경제 정책에 날을 세웠다. 그는 "서민들의 소득이 줄고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생활물가는 오르고 서민 일자리는 줄고 있다"며 "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은 이미 실패한 정책임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김 후보는 "그런데도 문 대통령은 '최저임금 인상의 긍정 효과가 90%'라고 해 온 국민을 아연실색하게 했다"며 "청와대가 고의적으로 통계에서 제외한 영세 자영업자와 비숙련 청년구직자, 해고된 일용직 근로자들은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본 사람들"이라고 덧붙였다.

ethica@fnnews.com 남건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