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막오른 G7정상회의, 벌어진 美-G6 간극 좁혀질까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07 17:16

수정 2018.06.07 17:16

트럼트 동맹국 관세폭탄.. '1대 6'대결구도로 몰고가
러·중 대항위한 단합 필요
최근 무역전쟁으로 사이가 벌어진 주요 7개국(G7) 회원국들이 이달 정상회담에서 미국의 일방적인 관세 정책을 놓고 극한 대결을 벌일 예정이다. 관계자들은 미국을 제외한 G7 회원국들이 이번 회담에서 미국과 건설적인 협상을 이미 포기했지만 미국과 결별할 수는 없는 만큼, 사태가 더 커지지 않도록 진정시킬 계획이라고 분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이하 현지시간) 관계자들을 인용해 오는 8~9일 캐나다 퀘벡주 샤를부아에서 열리는 G7 정상회담이 미국과 미국의 일방적인 무역전쟁을 비난하는 나머지 6개국의 기싸움 무대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해 취임 이후 중국과 무역전쟁을 벌였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지난 3월에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이 미국의 안보를 해친다며 각각 25%와 10%의 관세를 물리겠다고 선언했다. 미국은 일단 동맹들에게 관세를 유예해 줬지만 지난달 31일에 유예를 끝내고 관세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그 결과 G7에서 미국을 제외한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일본 모두가 미국과 무역에서 관세 폭탄을 맞게 됐다.


미국은 6개 동맹들이 일제히 보복하겠다고 위협했음에도 요지부동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경제 자문인 로렌스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6일 기자들과 만나 "세계 무역 체계는 엉망이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고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G7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당시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반드시, 결국에는 무역에서 공정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며 현재 무역 체계가 "자유무역이 아니라 멍청한 무역"이라고 비난했다. 당시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은 "우리(G7)는 갈라져 G7이 아니라 'G6 플러스 1'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도 기존의 위협적인 말투를 고수하면서 동맹들에게 무역문제에 대한 반응을 하도록 압박할 계획이다.

이에 맞서는 6개국은 진퇴양난에 빠졌다. 일단 유럽연합(EU)과 캐나다는 미국의 이번 조치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고 일본은 제소를 검토중이다.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은 5일 발표에서 "일본과 EU는 관세 문제에 함께 대처할 것이며 다른 국가들에게도 협력을 요청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EU 관계자는 WSJ를 통해 EU가 미국에 관세 면제를 요구하긴 하겠지만 누구도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WSJ는 EU 협상팀도 이미 정치·외교적 해법이 없다고 보고 있다며 현재 EU 내에서 WTO를 통한 법적 대응과 미국에 대한 보복관세라는 두 가지 선택지를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비록 유럽이 미국에 불만이 많은 상황이지만 러시아와 중국에 대항해 유럽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서는 G7의 단합이 필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이번 회의에서 미국을 따돌리려 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