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대기업

환경·노동·일자리… 삼성그룹, 정부 정책에 보조 맞춘다

김경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4 16:58

수정 2018.06.14 21:36

관련종목▶

변화 도전하는 삼성
한국 대표 글로벌 기업으로 사회적 책임 실천에 공감대
협력사 8000여명 직접고용, 산업계 전반에 친환경 주도
노조 설립 보장하며 친노동, 지배구조 개선 방안 모색도
환경·노동·일자리… 삼성그룹, 정부 정책에 보조 맞춘다


삼성그룹이 문재인 정부의 정책 기조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친환경 △일자리 창출과 노사 문제 △지배구조 개선 등 분야도 다양하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14일 "한국의 대표적인 토종 글로벌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자는 공감대가 있다"고 했다. 특히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 일선에 복귀한 이후부터 정부 정책에 화답하며 힘을 실어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그린피스도 인정한 삼성의 친환경

삼성전자는 이날 중장기 재생에너지 확대 계획을 발표했다. 경기 수원.화성.평택 사업장의 약 6만3000㎡ 규모에 태양광.지열 발전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골자다.
재생에너지 사용 목표를 세우고 공표한 기업은 동아시아에 본사를 둔 글로벌 제조업체 중에는 삼성전자가 처음이다. 친환경 에너지 환경을 구축하려는 정부의 에너지 정책인 '탈원전.탈석탄'과 결이 같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삼성전자의 이같은 결정이 한국 사회와 시민에 좋은 기회라고 치켜세웠다. 삼성의 발표가 다른 기업의 에너지 목표 수립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긍정적 전망도 곁들였다.

이인성 정보기술(IT) 그린피스 캠페이너는 "사회적 영향력과 막대한 전력 사용량을 감안할 때, 삼성전자의 재생에너지 사용 약속은 한국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로 나아가는 핵심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한국에서 삼성전자가 재생에너지를 100%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도적 여건을 만들어야 기회를 잡을 수 있다"며 "기업이 재생에너지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현재 정부가 수립 중인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에 우선순위로 포함돼야 한다. 산업계의 변화와 참여도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잇따라 친환경 정책을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부문은 이달부터 '일회용품 안 쓰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본지 6월14일자 15면>

DS 부문의 국내 임직원 수는 5만여명으로, 전체 삼성전자 임직원(약 10만명)의 절반 이상이 이번 캠페인에 참여한다. 이 캠페인은 캠퍼스와 공장 단지 내 모든 구내식당과 점포에 적용된다.

■일자리 창출은 기본, 창사 첫 노조도

정부의 경제분야 최우선 과제인 일자리 창출도 삼성을 제외하고 말할 수 없다. 지난해 국내 30개 대기업 그룹의 고용 규모가 총 1만8000여명 증가한 가운데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직원수가 9만9784명으로 전년보다 6584명이나 늘었다. 올해도 채용은 꾸준히 계속돼 현재 직원수는 10만여명을 넘었다.

최근에는 삼성전자서비스가 협력업체 직원 8000여명을 직접 고용했고, 이들의 합법적인 노조활동을 보장해줄 것이란 방침도 발표했다. 1938년 창사 이후 삼성전자에 처음으로 노조가 생기면서 '무노조 경영'도 과감히 깼다.

아울러 이 부회장은 차세대 먹거리 발굴에 모든 역량을 쏟고 있다. 삼성의 신사업 성패는 정부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혁신성장과도 연결된다. 출소 이후 이 부회장은 미국과, 중국, 일본, 유럽 등 세계 곳곳을 다니며 차량용 전장(전자장치) 부품, 반도체, 바이오,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업체를 만나 협력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경영 투명성과 주주친화 정책도 삼성이 신경쓰는 분야다. 삼성전자는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를 사내이사를 제외한 사외이사들로 구성키로 했다. 한국 기업의 고질병인 사외이사와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하는 조치다. 삼성전자는 50대 1 주식 액면분할을 결의하고 배당을 늘려 올해 배당에만 7조원을 사용할 계획이다.

■지배구조 개선도 '어려움 속 최선'

여당이 6.1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압승을 거두면서 삼성의 지배구조 개편은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선거 지역 12곳 중 11곳을 민주당이 가져가면서 의석 수는 119석에서 130석으로 늘게 됐다. 문재인 정부의 재벌개혁 정책에 탄력을 불어넣는 판이 형성되면서 삼성에도 보다 강한 압박이 예상된다.

삼성도 진일보한 해결책을 강구해야 하는 상황이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 지배구조 개선에 대해 더욱 커진 정치권의 목소리가 부담이 될 것"이라며 "삼성의 스타일을 볼 때 시장의 예상보다 빠르고, 파격적인 형태의 선제적 개편이 단행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위원회는 그동안 수차례 삼성의 지배구조 개선을 주문한 바 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해결책을 하반기까지는 제시해야 한다고 삼성에 요구한 상태다.


삼성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이 문제를 풀 마땅한 대안 없어 매우 난처한 상황"이라면서도 "정부 정책을 준수하기 위해 담당자들이 최상의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km@fnnews.com 김경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