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남지역 정·관계 바짝 긴장

오성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5 15:36

수정 2018.06.15 15:36

김경수 당선인, 실용과 변화, 참여와 소통의 인수위 구성 예고
드루킹 특검, 선거 전 고소·고발건 및 선거사범 수사 속도
새 수장을 맞게된 경남도가 기대와 우려 속에 긴장하고 있는 가운데, 드루킹 특검을 비롯한 선거 전 고소·고발사건 및 선거사범에 대한 경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지역 정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새 수장을 맞게된 경남도가 기대와 우려 속에 긴장하고 있는 가운데, 드루킹 특검을 비롯한 선거 전 고소·고발사건 및 선거사범에 대한 경찰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지역 정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창원=오성택 기자】 6.13 지방선거가 민주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으나, 경남도를 비롯해 새 수장을 맞이하게 된 도내 지자체들은 벌써부터 변화에 대한 기대 반 우려 반으로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자는 이르면 18일 인수위를 꾸려 본격 가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김 당선인 선거캠프 측 한 관계자는 투표 다음날 파이낸셜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당선인이 실용과 변화, 참여와 소통을 내용으로 도정을 운영할 뜻을 밝혔다”며 “인수위도 같은 맥락에서 구성·운영될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밝혔다.

경남도의 경우 전임 홍준표 지사 재임시절 추진되던 각종 시책에 대한 교통정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들 업무를 담당하던 공무원들의 경우 김 당선인의 의중 파악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도청 파견 여직원에 대한 갑질로 물의를 빚은 끝에 수장이 해임된 경남로봇재단과 지방선거 직전 사장이 공석인 틈을 타 사장 직무대행을 비롯한 고위급 직원들이 호화 외유성 해외출장을 떠났다 여론의 뭇매를 맞은 경남개발공사 등 도 산하기관들에 대한 대대적인 인사태풍이 예견된다.

익명을 요구한 도청의 한 공무원은 “도지사가 바뀐다고 해서 전임 도지사 당시 추진하던 핵심 시책에 대한 중단이나 변경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새 술은 새 부대에 부어라는 말도 있듯이 도 시책이나 인사발령 등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런가 하면 지방선거로 인해 수사가 미뤄졌던 각종 고발·고소 사건과 선거사범에 대한 경찰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먼저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드루킹 특검’이 본격 진행됨에 따라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에 대한 수사에 전 국민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특검의 수사 향방에 따라 경남도 김경수호는 본격 출범도 하기 전에 좌초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지방선거 직전 경남도 출연기관 채용비리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조진래 전 자유한국당 창원시장 후보에 대한 경찰 조사도 본격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경남경찰은 지난 1월 조 전 후보가 경남도 정무부지사로 재직 중이던 2013년 도 출연기관 중 하나인 경남테크노파크 부정채용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이에 조 전 후보는 “야당 후보에 대한 경찰의 소환조사 요구는 야당을 겨냥한 명백한 표적수사이자 야당 후보 흡집 내기”라며 경찰에 소환에 불응한바 있다.

아울러 이번 지방선거와 관련된 선거사범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경남경찰은 지방선거 직후인 지난 14일 이번 선거와 관련 166건 232명의 선거사범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중 14명을 불구속 입건하고 33명을 불기소 의견으로 내사 종결했으며, 185명에 대해서는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처럼 선거가 끝나자마자 선거사범에 대한 경찰의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수사 결과에 따라 당선이 무효 처리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어 지역정가에선 이래저래 신경을 곤두세우며 불면의 밤을 보내고 있다.

ost@fnnews.com 오성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