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정치권, '개각설' 동상이몽속 촉각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5 15:47

수정 2018.06.15 15:47

더불어민주당 김영록(왼쪽) 전남지사 후보가 13일 오후 전남 순천시 조례동 선거사무실에서 6·13 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 압도적인 득표로 당선이 유력시되자 부인 정라미씨와 기뻐하고 있다. [김영록 후보 캠프 제공=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영록(왼쪽) 전남지사 후보가 13일 오후 전남 순천시 조례동 선거사무실에서 6·13 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 압도적인 득표로 당선이 유력시되자 부인 정라미씨와 기뻐하고 있다. [김영록 후보 캠프 제공=연합뉴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주변에서 6.13 지방선거 출마자들을 대체할 소폭 개각설이 고개를 들면서 정치권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5일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안팎의 얘기를 종합해보면 이번 개각은 전남지사 출마로 공석이 된 김영록 전 장관의 후임 인선과 그동안 교체 수요가 있던 몇몇 부처장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이 선거 압승을 한 만큼 '국면전환용'이 아닌 '실수요' 차원인 셈이다. 시점은 대략 문재인 대통령이 러시아를 방문하고 귀국하는 24일 이후로 모아진다.


그러나 6.13 선거 이우 정국주도권 잡기나 정개개편 등으로 뒤숭숭한 여야 정치권은 개각을 앞두고 '동상이몽' 속에 손익계산이 분주해지고 있다.

이날까지 민주당에서 바라보는 개각 수요 포인트는 크게 두가지 정도다.

우선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의 당 복귀 여부다.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 도전설이 나오고 있는 김부겸 장관이 도전하고 김영춘 장관도 함께 뛸 경우 당권 레이스가 흥행 면에서 상당한 효과를 누릴 장점으로 꼽힌다.

다만 현재 자천타천으로 당권 경쟁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이 10여명 이상이라는 점에서 내부에서 사전 교통정리를 하느냐에 이들의 복귀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또다른 개각 포인트는 이번에도 당에서 현역 의원이 차출될지 여부다.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압승을 거두기는 했지만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검증 문제가 또다시 국정의 발목을 잡을 가능성 때문이다. 이미 한차례 검증을 거친 현역의원이 청문회 통과에는 유리하다는 계산에서다.

민주당은 지난해 5월 대선 승리 이후 연말까지 7개월여간을 청와대 인사시스템 부실 검증 논란으로 국정개혁 과제 실행이 발목이 잡혀 트라우마가 되고 있다.

민주당 이외에 야권이 바라보는 개각 포인트도 있다.

국회 의석수 변화 등 지방선거 뒤 달라진 정국 분위기에서 민주당이 아닌 범여권 야당 출신 의원들의 입각 가능성이다.

민주당이 이번에 지방선거 압승은 물론 12곳 중 11개의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의석수가 기존 119석에서 130석으로 늘었다.

범여권 또는 우당으로 분류되는 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및 무소속까지 모두 153석(재적 300석)의 국회 과반이 넘는다는 점에서 연대와 협조가 무엇보다 필수 요소로 꼽힌다.

그런 점에서 범여권 야당을 움직일 동력 확보 차원에서 야당 의원 입각설도 꾸준히 힘을 얻고 있다.

또 청와대가 최총 결론을 내지는 않았지만 이번 개각은 총리의 인사제청권의 취지를 살리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이 총리가 자신의 제청권을 야당 정치인 입각 추천으로 효과를 극대화할 가능성이다.


민주당에선 지방선거 압승 이후 정국운영의 부담을 덜기 위해 이같은 협치 카드가 유용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 여러 선택지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