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무역전쟁, 강경한 美 vs. 보복태세 中

박종원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8.06.15 17:47

수정 2018.06.15 17:47

트럼프, 中에 관세폭탄 승인..중국인 투자제한 30일 발표
시진핑 "신중히 처리" 희망..美 강행땐 즉각보복 시사도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14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이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지나쳐 걸어가고 있다. EPA연합뉴스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14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오른쪽)이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지나쳐 걸어가고 있다. EPA연합뉴스


【 서울·베이징 = 박종원 기자 조창원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차례의 협상에도 불구하고 중국에 '관세폭탄'을 떨어뜨리면서 양국간 치열한 보복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4일(이하 현지시간) 관계자를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연 500억달러(약 54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 부과를 결정했다며 15일에 최종 관세 대상 목록이 공개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월 500억달러 관세안이 적힌 행정명령에 서명하면서 중국이 미국에서 너무 적게 사가면서 너무 많이 팔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기준 3750억달러에 이르는 대(對)중 무역적자 축소를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이에 미국과 중국은 지난달 3일에서 이달 4일까지 양국에 대표단을 파견해 3차례의 무역협상을 벌였으나 성과를 내지 못했다. WSJ는 이달 3차 협상 종료 직후인 지난 5일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이 3차 협상에서 미 대표단에게 500억달러 관세안을 철회하면, 700억달러 규모의 미국산 농산물 및 에너지 상품을 더 사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전했다. 소식통들은 트럼프 정부의 목표가 무역적자를 2000억달러 줄이는 것이라며 당시 미 대표단이 중국의 제안에 회의적이었다고 귀띔했다.

■중국인 美투자 제한 조치도 곧 발표

강경 보호무역주의자로 트럼프 정부의 무역정책을 옹호해 온 민주당 로사 들로로 하원의원(코네티컷주)은 관세안 강행 소식이 알려지자 "관세는 보다 우호적이고 균형 잡힌 무역을 위해 중국과 같은 말썽꾼에게 책임을 묻고 중국을 협상 테이블에 데려오는 여러 도구 중에 하나로 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정부는 이번 관세안과 별도로 이달 30일에 특정 산업분야의 인수합병과 관련된 중국인 및 중국 조직이 미국에 투자하지 못하도록 막는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중국은 미국이 관세 부과 강행에 즉각 보복할 태세다. 중국은 이미 지난 4월 3일에 예비 관세 대상 목록이 발표되자 그 다음날 미국산 대두, 항공기, 자동차 등 106개 품목, 500억달러 규모의 수입품에 같은 관세를 매기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4일 무역 및 북한 문제 등을 논의하기 위해 중국을 찾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만나 "중·미 협력은 양국과 세계에 이득이 되며 지난해 베이징 중·미 정상회담에 달성한 공동 인식에 따라 중·미 관계가 정확한 발전 궤도로 나아가 양국 국민과 세계인들에게 복을 가져다주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 측이 대만 및 무역 마찰 등 민감한 문제를 신중히 잘 처리해 중·미 관계가 큰 방해를 받는 것을 방지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 中 "정당한 이익 결연히 수호"

같은날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폼페이오 장관과 공동 기자회견에서 양국이 두 갈래 길에 직면했다고 주장했다.
왕 부장은 양국이 협력과 상호이익, 대립 및 상호손실 중에 골라야 한다며 "중국은 전자를 택했는데 미국도 같은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왕 부장은 "물론 우리는 미국이 후자를 고를 경우에 대한 대응도 준비했다"고 경고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이 이달 초 성명을 통해 밝혔듯이 미국이 관세 부과를 포함한 무역 제재를 꺼낸다면 양측이 담판을 통해 달성한 모든 경제 무역 성과는 무효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fnSurvey